
GS25는 '자동 수요반응'(AUTO DR) 시스템 참여에 따른 에너지 절감을 통해 총 2300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지급됐다고 13일 밝혔다.
전력 사용량을 감축해 쌓인 인센티브를 가맹점에 직접 지급한 경우는 업계 최초다.
GS25는 지난 3월 전력거래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매장 내 '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스마트에너지관리시스템'(SEMS)과 '자동 수요반응' 시스템을 연동했다.
SEMS는 GS25가 IoT 기술을 편의점에 있는 전기 장비, 기기에 접목한 시스템으로 전국 매장의 전력량을 실시간 확인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원격으로 일괄 관리할 수 있다.
전력거래소가 전력 사용량이 높은 특정 시간대에 전력 절감을 권고하는 '자동 수요반응'을 발령하면 GS25 매장 내 SEMS가 이를 즉시 감지하고 매장의 냉∙난방기 등을 자동 조절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아낀 전력량 1㎾h당 1200원 가량이 참여 가맹점에 인센티브로 지급된다. 지난 10월까지 총 25회의 자동 수요반응이 발령됐으며 2300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가 가맹점에 돌아갔다. 10월 말 기준 참여 매장은 1만 점 규모다.
인센티브 규모를 고려할 시 총 1만9167㎾h 의 전력량을 줄인 것으로 환산된다. 이는 형광등(23W 기준) 2만8000개를 하루 종일 꺼둔 것과 맞먹는 에너지 절감 효과다.
GS25는 자동 수요반응에 참여하는 매장 규모를 연내 1만2000점 이상까지 확대해 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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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변경 기자
koobang22@pinpoin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