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은 유럽에서 비비고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현지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고 25일 밝혔다.
현지화 제품을 앞세워 한식 장류, 이른바 K-소스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경험률을 높인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짜서 쓸 수 있도록 개발한 '비비고 고추장∙쌈장'을 유럽에 출시한다.
해외용 비비고 고추장∙쌈장은 다양한 해외 현지 식문화를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해외 소비자들은 튀김 요리를 케첩이나 머스타드 소스 등에 찍어 먹거나(디핑소스) 샐러드나 타코에 드레싱, 핫소스 등을 뿌려 먹는(드리즐) 취식 형태에 익숙하다.
CJ제일제당은 이 점에 착안해 신제품을 디핑∙드리즐 소스와 같이 묽게 만들고 이를 기존의 퍼서 쓰는 방식에서 차별화해 편하게 짜서 쓸 수 있는 용기에 담았다.
또한 제품의 짠맛을 줄이는 대신 양파∙마늘 등을 한꺼번에 발효시켜 원재료 고유의 깊은 맛과 풍미를 살렸다. 이 때문에 떡볶이와 같은 K-푸드의 양념은 물론 현지 요리의 디핑소스나 드리즐로도 두루 활용이 기대된다.
이 제품들은 독일,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4개국에 출시돼 현지 메인스트림 유통채널과 아시안 식료품점 등에 입점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유럽을 시작으로 오세아니아 등 다른 해외 시장으로 비비고 고추장∙쌈장 출시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존에 입점한 유럽 대형 유통채널에서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영국 2위 마트 체인 세인즈버리(Sainsbury’s)에 지난해 말 비비고 치킨 2종을 새로 출시하며 영국 대형마트에서는 처음으로 냉동 제품을 선보였다.
네덜란드 최대 대형 유통채널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에는 최근 비비고 전자레인지용 만두 3종과 핫도그를 내놨다.
유럽은 CJ제일제당이 K-푸드 글로벌 신영토 확장을 위해 적극 사업을 키우고 있는 전략 지역이다. 2018년 독일 냉동식품기업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하며 현지 시장에 본격 진출한 후, 에데카(Edeka), 글로버스(Globus), 테굿(Tegut), 레베(REWE) 등 주요 대형마트 체인에서 비비고 만두와 양념치킨, 김, 김치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인접국가로 판로를 넓혀 네덜란드 알버트하인, 윰보(Jumbo), 호오흐플리트(Hoogvliet) 및 벨기에 델하이즈(Delhaize)와 까르푸(Carrefour)에 입점했다. 2022년에는 영국 법인을 설립한 뒤 오카도(Ocado), 세인즈버리 등 현지 대형 유통채널에 K-푸드 제품을 출시했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K-푸드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는 프랑스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사업을 본격화했으며 11월에는 헝가리 두나버르사니(Dunavarsány)에 유럽 K-푸드 신(新)공장 부지를 확정 짓고 설계에 들어갔다.
지난해 CJ제일제당의 유럽 식품사업 매출은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