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어푸드 강자 현대그린푸드가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고령자를 위한 전문 식품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 65세 이상 노인 인구 중 절반가량이 틀니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잇몸이나 혀로 섭취가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인 '고령친화우수식품'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다.
4일 현대백화점그룹에 따르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국내 식품업계 최다인 16종의 고령친화우수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 정부 지정을 받은 고령친화우수식품이 총 85종인 것을 감안하면, 전체의 20% 가까이가 현대그린푸드 제품인 셈이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은 고령자의 식품 섭취와 소화·흡수를 돕기 위해 단단하고 끈적한 정도(물성), 형태, 영양성분 등을 조절해 제조·가공한 식품을 말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가 고령친화우수식품을 주관하고 있으며, 농축산부 산하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의 심사를 거쳐 지정된다. 단단하고 끈적한 정도에 따라 총 세 단계로 구분되는데, 모든 단계의 고령친화우수식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곳은 국내에서 현대그린푸드가 유일하다.
현대그린푸드가 고령친화우수식품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하게 된 데에는 지난 2020년 약 1000억원을 투자해 운영하고 있는 케어푸드 전문 제조시설 '스마트 푸드센터'가 원동력이 됐다.
이와 함께 병원과 대학 등 외부기관과의 협업 연구도 현대그린푸드의 고령친화우수식품 전문성을 끌어올리는 데 한 몫을 했다.
현대그린푸드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이화여대 신산업융합대학 식품영양학과와 함께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의 정부과제를 수행했는데, 우수한 연구 성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사회문제해결 우수 R&D'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