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백화점그룹
사진=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연간 온라인 부문 거래액이 올해 처음 4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20일 밝혔다. 2020년 2500억 원 수준이었던 한섬 온라인 부문 거래액과 비교하면 5년 만에 60% 이상 늘어난 수치다.

패션업계 장기 불황 속에서도 한섬 온라인 부문이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 건립 등 '과감한 투자'와 타깃 고객별 세분화된 '전문몰 전략', 2030 고객을 겨냥한 신규 온라인 편집숍 EQL의 조기 안착 등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500억 원을 투자해 2022년 선보인 '스마트허브 e비즈'가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다. 당해 영업이익 1021억 원의 절반에 달하는 금액의 투자 규모다.

스마트허브 e비즈는 한섬이 국내 패션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다. 연간 처리 물량(1100만 건)은 기존 물류센터 대비 세 배 이상 늘었고 의류 보관도 최대 92만 벌 가능하다.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으로 하루 처리 가능 물량이 늘고 보관 공간도 커지다 보니 주문량 증가에도 물류 효율은 오히려 개선됐다. 고객 주문부터 제품 발송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다. 무인운반로봇 등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오배송 건수 역시 80% 이상 감소했다.

빠른 배송과 안정적인 물류 시스템은 고객 만족도 제고로 이어지며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도 끌어올렸다.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 이후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은 각각 20%, 30% 이상 증가했다.

'전문몰 전략'도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한섬은 타임·마인 등 자사 브랜드 전문몰 더한섬닷컴을 시작으로 해외패션 전문몰 H패션, 2030 고객 겨냥 모바일 편집숍 EQL 등 세 개의 전문몰을 운영하고 있다.

각 채널은 독점 브랜드 운영은 물론, 모바일앱의 UX·UI부터 캠페인 전개 방식, 모델 기용 등까지 타깃 고객을 겨냥해 맞춤형 특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EQL의 조기 안착도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에 한 몫을 하고있다. EQL 거래액은 론칭 이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신장세를 이어가며 5년째를 맞는 올해 거래액 1000억 원 돌파가 기대되고 있다.

여유정 한섬 온라인담당 상무는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은 글로벌 패션 기업 진출 등으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와 40여년 경력의 패션 전문 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섬은 온라인 사업 전개 10주년을 기념해 23일까지 성수동 EQL GROVE 매장에서 더 코트 클럽 팝업 스토어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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