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코스트코와 1000억 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2028년 개점 목표…남해안권 경제 중심 도약 기대

세계적인 유통 기업 코스트코가 광주·전남 지역 최초로 순천 선월지구에 문을 연다.

순천시는 전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함께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코스트코코리아와 순천 입점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코스트코는 해룡면 선월지구에 전체 면적 4만6000㎡, 총사업비 1000억 원을 들여 2028년 개점을 목표로 순천점 입점을 추진한다.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순천시, ㈜코스트코코리아,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코스트코 순천 입점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좌측부터 구충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 노관규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순천시, ㈜코스트코코리아,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코스트코 순천 입점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좌측부터 구충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 노관규 순천시장. 순천시 제공. 

시는 지역 최대 숙원사업인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과거 한 차례 무산된 경험을 바탕으로 코스트코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유치 전략을 펼쳐왔다.

지난 7월 코스트코 입점의 사전 절차인 선월지구 개발계획 변경안이 산업통상자원부 심의를 통과했고, 이에 코스트코 미국 본사 회장이 순천점 입점을 최종 승인했다.

시는 코스트코 순천점이 개점하면 전남은 물론 광주·경남·제주 등지에서 연간 1300만 명 이상의 생활인구 유입과 250여 개의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 국가정원박람회 등으로 순천을 찾는 1000만 명의 관광객을 도심으로 유입하고, 그동안 김해나 대전으로 원정 쇼핑을 떠났던 젊은 소비층의 갈증을 해소해 남해안권 경제중심지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시는 코스트코 입점에 따른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방안 마련에도 적극 나선다. △지역인재 우선 채용 △지역 농산물 및 우수 중소기업 제품 판로 확대 △전통시장 상생협력 등 다각적인 협력사업을 상생협약에 담을 예정이다.

조민수 ㈜코스트코코리아 대표는 “코스트코 순천점을 진출하는 데 십수 년이 걸려 오늘 결실을 봤다”며 “지역민 고용 창출과 소상공인 동반 성장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코스트코는 도시 성장의 핵심 열쇠가 될 것”이라며 “향후 지역 소상공인과 대형 유통체인이 상생할 수 있는 협력 모델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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