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은행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지난달 은행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2일 열린 임원회의에서 롯데카드 해킹사고와 관련 "혹시 모를 부정사용 발생시 피해액 전액을 보상하는 절차를 마련하도록 하여 금융소비자의 피해가 없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해킹 사고는) 금융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과 불신이 증폭될 수 있다"며 "소비자 피해 예방과 전자금융거래의 안정성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롯데카드는 지난 1일 내부 서버 해킹 사실을 금감원에 신고했다. 지난달 26일 서버 점검 과정에서 특정 서버의 악성 코드를 확인하고 31일에는 온라인 서버에서 자료 유출 시도 등을 파악했다.

이에 금감원은 이날 금융보안원과 함께 현장검사에 나섰다. 이어 이찬진 원장은 금감원 내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고, 현장검사를 통해 사고 원인과 피해 규모를 철저히 점검할 것을 지시했다. 

필요 시 소비자에게 유의사항을 전파하는 소비자경보 발령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해 롯데카드에 전용 콜센터 운영과 이상 금융거래 모니터링 강화 등을 요청했다. 

금융소비자가 원하는 경우, 해킹피해를 직접 차단할수있도록 손쉽게 카드 해지 또는 재발급을 홈페이지에 별도안내하는 절차를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이 원장은 "금융회사 경영진은 정보보안을 단순한 규제 준수 차원이 아닌 고객 신뢰의 기반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CEO 책임하의 금융보안 체계 전면 재점검을 해달라"며 "아울러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에 대해서는 엄정한 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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