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비맥주
사진=오비맥주

오비맥주는 자사 대표 브랜드 '카스'가 영국 브랜드 평가기관 브랜드 파이낸스가 발표한 '2025 세계 맥주 브랜드 가치 50' 순위에서 23위를 차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서 카스는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유일하게 순위에 올랐으며, 전년 대비 9계단 상승했다. 상표 가치는 약 14억 달러(한화 약 1조 9000억 원)로 평가돼 전년보다 75% 성장했다.

카스는 브라질의 '브라마'(25위), 태국의 '창'(29위), 독일의 '벡스'(30위), 싱가포르의 '타이거'(34위) 등을 앞섰으며, 아시아권에서는 14개 브랜드가 톱(TOP) 50에 포함됐다. 이 가운데 카스는 중국의 '설화', 일본의 '아사히'·'기린', 필리핀의 '산미구엘' 등에 이어 아시아 브랜드 중 7위에 해당하는 순위로 평가받았다.

국내 시장에서도 카스의 점유율은 두드러진다. 올해 2분기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카스 프레시'는 48.8%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카스 라이트'는 4.9%로 3위를 기록했다. 국산 브랜드 기준 TOP 3 중 2개를 카스가 차지한 셈이다.

브랜드 파이낸스는 국제 표준 'ISO 10668'에 따른 '로열티 릴리프 방식'(Royalty Relief Method)을 적용해 브랜드 가치를 산정한다. 이는 브랜드가 타사에 사용될 경우 받을 수 있는 상표 사용료를 기준으로,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수익을 반영해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오비맥주는 최근 '카스 레몬 스퀴즈 7.0', '카스 프레시 아이스' 등 신제품을 선보이며 여름철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오는 8월 23일에는 대형 음악 축제 '카스쿨 페스티벌'도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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