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S홈쇼핑은 올해 상반기(1~6월) '못난이 사과' 판매량이 1149톤을 기록해 전년 동기(910톤) 대비 26%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최근 폭염과 국지성 폭우 등 이상기후로 인한 장바구니 물가 상승 속에서 '못난이 농산물'이 소비자들의 대안 소비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평가다.
'못난이 사과'는 겉면에 흠집이나 멍, 찔린 자국 등이 있어 외관상 상품성이 다소 떨어지지만, 맛과 품질은 일반 사과와 동일한 가정용 사과다.
NS홈쇼핑은 지난 2022년부터 거창군 '농업회사법인 열매나무'와 협력해 못난이 사과를 안정적으로 수매하고, 당도 측정과 선별을 거쳐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해 왔다.
올해는 못난이 사과 연간 판매 목표를 2000톤으로 정하고, 오는 29일 '열매나무 못난이 사과' 방송을 시작으로 하반기 편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못난이 농산물 유통은 단순히 가격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수확 후 폐기될 수 있는 농산물에 새로운 판로를 열며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동시에 식품 낭비를 줄이고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NS홈쇼핑은 못난이 농산물을 다양한 상품군으로 늘려가고 있다. 현재 '못난이 시리즈'는 배, 감, 고구마, 표고버섯, 토마토 등 과채류부터 백명란, 참치회, 연어회, 손질문어 등 총 15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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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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