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증류식 소주 16.9도 출시
도수 낮추면 주정 사용량 줄어 이득

사진=하이트진로
사진=하이트진로

증류식 소주마저 묽어지면서 소주의 독기가 빠지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17도의 벽까지 허물어지며 순한 소주 경쟁이 다시 달아오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27일 증류식 저도수 소주인 '일품진로 마일드'를 첫 출고했다. 화요가 만든 17도 소주 '화요 17'보다도 낮은 제품이다.

이 제품은 알코올 도수 16.9도의 증류식 소주로, 일품진로의 깊이 있는 풍미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가장 부드러운 맛을 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제품 출시에 맞춰 브랜드 모델 이효리와 함께하는 광고도 이날 밤부터 지상파에 공개한다.

앞서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월 증류식 소주 '여울'을 새롭게 선보인 바 있다. 375ml 용량에 알코올 도수는 25도다.

주류업계의 알코올 도수 내리기 경쟁은 예전처럼 취할 때까지 술을 마시는 분위기가 실종된 것도 있지만, TV 광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행 방송법 및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은 알코올 도수 17도 이상인 주류의 TV 광고는 금지하고 있다. 단 17도 미만인 주류에 대해서는 밤 10시 이후 TV 광고를 허용하고 있다.

또 도수를 낮추면 소비량과 매출이 동반 상승하면서 주류업체 입장에서 수익성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저도수 술은 고도수 제품보다 더 많은 양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주류업계 분석에 따르면 25도 소주를 17도 소주로 대체하려면 47% 정도 더 많은 양을 마셔야 한다. 

소주의 주 원료이면서 값이 비싼 주정을 덜 소모하고도 판매량이 늘어나는 효과도 있어 주류업체 입장에선 매출 상승을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저도주 소주는 제조 과정에서 주정 사용량이 줄어들고 덜 취해서 소주 소비량은 증가한다"며 "저도주화로 인한 주정 수요 감소보다 소주 판매량 증가에 따른 주정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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