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리는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지속 거래한 파트너사가 1800여개에 이른다고 20일 밝혔다.
이 기간 컬리가 상품을 직매입한 전체 협력사의 약 80%에 해당하는 숫자다.
2023년부터 2년 연속 거래한 협력사는 2000개가 넘어 전체의 약 90%에 달한다.
컬리 협력사는 대부분 식품 중소기업이다. 보통 컬리는 지역 농가 등을 돌며 신선식품을 직접 발굴하거나 협력사와 손잡고 간편식, 디저트 등을 공동 개발한다.
좋은 상품을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긴 기간의 노력은 필수적이라 이러한 과정을 거친 컬리와 파트너사의 협력 관계는 오래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대표적으로 농업회사법인 매곡친환경은 컬리가 창업한 2015년부터 10년 이상 마켓컬리에서 친환경 채소를 판매 중이다.
부산 갈비탕 사미헌은 2018년부터 7년 넘게 컬리에서 간편식을 선보이고 있고, 축산전문기업 태우그린푸드는 2018년부터 컬리에 고품질 한우를 공급하고 있다.
2022년부터 3년 간 누적 거래액이 100억 원을 넘긴 곳은 180여개다. 컬리에서 판매하는 평균 상품 단가가 1만 원 이하인 점을 고려하면 100만 개 이상 팔아야 달성 가능한 수치이다.
무항생제 계란을 생산하는 가농바이오는 컬리에서 최근 3년간 약 1000만 개 판매량을 올렸다. 이연복 셰프의 목란은 중식 간편식으로 600만 개 이상 판매고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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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변경 기자
koobang22@pinpoin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