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오뚜기
사진=오뚜기

[핀포인트뉴스 구변경 기자] 오뚜기가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오뚜기는 환경 인증 분야에서 진라면 2종에 대해 제품의 전 생애주기에 대한 환경적 영향을 명확한 수치로 평가하는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오뚜기는 Life Cycle Thinking 기반의 환경경영 일환으로, 지난해 8월 진라면 2종(진라면 순한맛, 매운맛)에 대한 전과정평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심사를 통해 환경성적표지(1단계) 인증을 획득했다. 

환경성적표지는 제품의 원료, 수급, 제조, 포장, 운송, 사용, 폐기 등 제품 전과정에서 발생하는 7대 영향 범주 별(▲자원발자국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오존층영향 ▲산성비 ▲부영양화 ▲광화학스모그) 환경적 영향을 측정 및 평가해 수치화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는 접근법이다. 해당 제품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해 오는 2025년 3월까지 저탄소 제품(2단계) 인증 신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오뚜기의 포장재 공급망은 롤포, 스파우트팩 밥 리드에 에탄올 잉크를 적용한 친환경 인쇄로 2020년 12월 '녹색 인증'도 취득했다.

또 2022년에는 국내 라면업계 최초로 '플렉소' 인쇄 설비로 제조한 친환경 포장재를 적용했다. 오뚜기는 진라면 매운맛·순한맛(봉지면)을 비롯해 케챂, 마요네스 등 12개 제품에 적용해 생산하고 있다. 

플렉소 인쇄는 유성잉크를 사용하는 기존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친환경 수성잉크를 사용하고, 양각 인쇄로 기존 대비 잉크 사용량을 30% 이상 절약해 연간 최대 약 1600톤의 잉크와 유기용제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존과 다른 건조 방식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평균 50% 줄여 탄소중립 달성에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