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ching
웹사이트 방문 시 화면상에 보여지는 텍스트나 그래픽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일정기간 동안 저장되는 파일을 말한다.
Carry over effect
이월효과.광고가 끝난다음에도 광고효과가 즉시 소멸되지 않는 현상을 말한다.
Click
하이퍼 링크를 위해 배너에 반응을 주는행위를 말한다.
Coverage
특정 기간에 적어도 한번 이상 광고매체에 의해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한다.
CTR
배너가 노출된 양(임프레션)을 기준으로 고객이 배너를 클릭한 횟수 클릭율은 클릭쓰루에 의한 광고노출의 퍼센티지를 말한다.CTR
=(클릭수/임프레션)X100이다. 예컨데 특정 배너가 1백번 노출됐을 때 3번 클릭된다면CTR
=3%가 된다.Cookie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해 임시로 사용하는 데이터 파일 이름 쿠키라는 것은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이트가 발행하는 ID번호와 같은 것이다.
Context
문장 내용이나 전후 관계를 의미. 예를들어 검색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된 내용이나 문장을 뜻한다.
C-Rank(Creator Rank)
네이버의 '컨텐츠 생산자 등급' 을 반영한 새로운 검색 알고리즘이다. 특정한 키워드 혹은 관심사에 대하여 검색시 '콘텐츠를 제공하는 생산자를 얼마나 선호하는가?'를 계산한다. C-Rank 알고리즘만으로 모든 네이버 검색 랭킹이 결정 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네이버에서 밝히기로는 이 알고리즘은 여러가지 랭킹 알고리즘 중 출처와 관련된 부분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CLV(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한 명의 고객이 고객으로 남아 있는 기간 동안 한 기업에서 결제하는 총금액을 말한다. CLV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유지율을 높여야 한다.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방문자가 지정된 행위를 할 때마다 차감되는 광고가격책정 방식이다. 이 때에 지정된 행위는 주로 구매이지만, 이 뿐만 아니라 상담신청, 회원가입, 이벤트참가, 다운로드 등을 행위로 지정할 수도 있다.
CPC(Cost PerClick
)노출에 상관없이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온라인 광고가격을 책정하는 방식이다. 책정되는 금액은 매체에 따라, 광고상품에 따라, 입찰가에 따라 차이가 있다.
CPI(Cost Per Imp.)광고비를 노출량으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노출단가'라고도 한다.
CPI(Cost Per Install)앱 마케팅에서 생겨난 용어로, 사용자의 설치 수에 따라 과금이 되는 형태의 광고를 가리킨다. 소비자가 특정한 행동(Action)에 따라 과금이 이루어지는 CPA 방식에서 '앱의 설치(Install)' 라는 행동만을 한정하기 때문에 CPA의 하위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해외 마케터 사이에서는 'CPI' 라는 용어를 별도로 사용하기 보다는 'CPA' 로 묶어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의하자.
CPM(Cost Per Mille)1,000회 노출에 따른 가격을 책정한다는 광고가격 책정 방법 중 하나이다. 가격체계는 각 포털사이트마다 차이가 있다.
CPP(Cost-Per-Period)일정 기간을 정하고, 그 동안 고정된 금액으로 광고를 노출하는 형태의 광고가격 책정 방법. 보편적으로 1개월로 노출 기간을 고정하고 그에 따른 금액을 제공하는 형태가 범용적인 CPP 과금 방식이다.
CPS(Cost Per Sale)주로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가격책정 방식으로, 구매가 일어날 때마다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의 광고다.
CPR
Reach Rate 1단위당 비용. Reach 1% 상승에 드는 비용을 말한다.
CTR
(Click
Through Rate)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클릭수를 의미하는 말로, '클릭률'이라고 한다. 이는 광고가 고객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낸 것이다.
CTR
(클릭률) = 클릭수 / 노출수 x 100 CVR 전환율, Conversion Rate)광고 성과를 파악하는 지표의 하나. 유입된 방문객수 대비 전환된 비율로써 광고의 타겟률 혹은 웹사이트(랜딩페이지)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타겟이 정확하지 않은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 웹사이트의 경쟁력이 낮은 경우 전환율은 낮게 나온다.
수식
전환율 = (전환수 / 유입수) X 100%
예시
100명 방문에 2명의 전환이 발생한 경우
전환율 = (2 / 100) X 100% = 2%
CRP
TRP(or GRP) 당 비용. TRP(or GRP)수치에 대한 비용효율 분석자료
Creative
광고주와 대행사에서는 배너 등의 광고물을 /creative'라고 칭한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