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서 실시한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특허정보원 2위 한국발명진흥회 3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순으로 분석됐다.
10월 24일부터 11월 24일까지의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075,7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31,913개와 비교하면 4.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5% 상승, 브랜드이슈 13.12% 하락, 브랜드소통 0.81% 상승, 브랜드확산 13.93% 하락, 브랜드공헌 0.9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특허청 공공기관 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075,7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31,913개와 비교하면 4.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11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특허정보원, 한국발명진흥회, 한국특허기술진흥원, 한국특허전략개발원, 한국지식재산보호원, 한국지식재산연구원 순이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특허정보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525 미디어지수 174,534 소통지수 188,654 커뮤니티지수 332,752 사회공헌지수 9,3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81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89,107과 비교해보면 39.42% 하락했다.
2위, 한국발명진흥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077 미디어지수 161,292 소통지수 129,843 커뮤니티지수 171,022 사회공헌지수 10,2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7,46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845와 비교해보면 42.56% 하락했다.
3위, 한국특허기술진흥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45,300 미디어지수 98,098 소통지수 179,379 커뮤니티지수 143,923 사회공헌지수 8,3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05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904,804와 비교해보면 47.50% 하락했다.
4위,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87,074 미디어지수 73,702 소통지수 36,053 커뮤니티지수 139,258 사회공헌지수 6,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2,95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8,673과 비교해보면 11.11% 상승했다.
5위,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56,433 미디어지수 62,859 소통지수 86,835 커뮤니티지수 117,871 사회공헌지수 2,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70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9,047과 비교해보면 6.4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11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특허정보원 ( 대표 현성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특허청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3,231,913개와 비교하면 4.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75% 상승, 브랜드이슈 13.12% 하락, 브랜드소통 0.81% 상승, 브랜드확산 13.93% 하락, 브랜드공헌 0.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