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사이버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과장 이성태) 학부생들이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제주 신협제주연수원에서 열린 ‘2025 한국국방기술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참여는 학부생에게 학술연구 경험과 커리어 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임파워먼트(Empowerment) 사업의 일환이다.
천지민 학생은 ‘인공지능의 감정 이해 가능성과 한계: 인간–기계 교감의 잠재력 탐구’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천 학생은 인공지능의 감정 인지 기술과 인간–기계 상호작용 가능성을 탐구한 연구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최윤성 학생회장은 ‘머신러닝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를 주제로 발표하며, “이론으로 배운 기술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직접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성태 학과장은 “학부생들에게 학술활동의 장을 제공해 미래 커리어 형성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도록 임파워먼트 사업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논문 지도를 맡은 이종원 교수는 “학생들이 최신 IT 분야의 흐름과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강조하며 학부생 연구 참여의 중요성을 전했다.
서울사이버대 컴퓨터공학과는 학부생들이 첨단 IT 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 지원 프로그램과 외부 학술대회 참여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학과는 컴퓨터 전문기술,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응용서비스 등 IT 전 분야에서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며, 졸업생들은 IT 솔루션 개발자, 정보통신 업체, 소프트웨어 기술 전문가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오는 12월 1일부터 총 11개 단과대학, 49개 학과(전공)로 컴퓨터공학과를 포함하여 사이버대 최다 모집학과(전공)에서 2026학년도 상반기 학부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apply.isc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1월 24일부터 12월 26일까지 2026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회복지학과, 상담·임상심리학과, 뷰티산업학과, 음악학과, AI융합기술학과 석사·박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http://grad.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