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는 쇼핑 제휴 프로그램 파트너로 컬리, 퀸잇, 오늘의집을 새롭게 추가했다고 4일 밝혔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상품을 직접 태그해 소개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이번 제휴로 이날부터 컬리와 퀸잇의 상품을 영상에 태그할 수 있으며, 오늘의집 상품은 내주 초부터 적용된다.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자격 요건을 충족한 국내 크리에이터의 45% 이상이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3월 기준으로는 95만개 이상의 동영상에 제품 태그 기능이 적용됐다.
쇼핑 관련 검색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월 기준으로 1500만명 이상의 국내 로그인 이용자가 유튜브에서 쇼핑 관련 검색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은 지난해 6월 국내에 도입된 이후 쿠팡, 올리브영, 지그재그, 에이블리 등으로 파트너십을 확대해왔다.
유튜브 쇼핑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에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이 도입된 이후, 국내 쇼핑 관련 콘텐츠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