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1분기 영업익 1000억 첫 돌파
농심·오뚜기, 내수 부진으로 영업익 하락

사진=삼양식품
사진=삼양식품

국내 라면 빅3 제조사 삼양식품이 '불닭볶음면' 인기에 힘입어 1분기에도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거뒀다. 해외 지역 매출이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반면 농심과 오뚜기는 내수 부진이 지속되면서 다소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290억원, 영업이익 134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했다.

또 분기 영업이익이 사상 최초로 1000억원을 돌파했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25%에 달한다.

삼양식품의 호실적은 해외 지역 매출이 견인했다. 1분기 해외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상승한 424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3000억원을 돌파한 지 불과 세 분기만에 사상 처음으로 4000억원을 돌파했다.

올해 1분기 삼양식품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까지 확대됐다.

특히 미국 전역에 입점을 마친 월마트를 중심으로 북미 지역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 삼양아메리카는 전년 동기 대비 62% 늘어난 9100만 달러(한화 약 127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에서도 견조한 현지 판매 성장세에 힘입어 삼양식품상해유한공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난 6억1000만 위안(한화 약 1181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7월 설립된 유럽법인은 권역 내 대표적인 대형 유통채널인 알버트하인(Albert Heijn), 레베(REWE) 등에 입점을 본격화하며 1분기 1600만 유로(한화 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삼양식품은 다음달 밀양2공장이 준공되면 생산능력이 확대됨에 따라 해외법인과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에는 연간 8억 2000만 개 규모의 첫 해외 생산기지인 중국 공장도 가동을 시작한다.

반면 호실적을 기록한 삼양식품과는 달리 농심과 오뚜기는 1분기 실적이 주춤했다.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소비 침체 등으로 직격타를 맞은 탓이다.

농심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561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8.7% 감소했다. 매출은 8930억원으로 2.3% 증가했다. 오뚜기는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21.5% 줄어든 575억 원, 매출은 4.2% 증가한 9208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2분기부터 두 회사의 가격 인상 효과가 시작되면서 수익성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증권업계는 본다. 농심은 지난 3월 6일 신라면을 비롯한 17개 제품 가격을 평균 7.2% 인상했다. 오뚜기는 지난 4월부터 27개 제품 중 16개 라면 제품 출고가를 평균 7.5% 올렸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격 인상에 따른 효과는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며, 이에 따른 국내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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