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포인트뉴스 문은혜 기자] 롯데쇼핑은 지난 6월 발간한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가 미국 커뮤니케이션 연맹(LACP)이 주관하는 LACP 2022 비전 어워즈 2개 분야에서 각각 대상(플래티넘), 금상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ESG보고서 부문에서는 대상(플래티넘)을, 지속가능보고서 부문에서는 지난 해 금상을 받은 데 이어 2년 연속 금상을 수상했다.
LACP(League of American Communications Professionals)는 미국의 세계적 PR 및 마케팅 조사기관으로 LACP가 매년 발표하는 비전 어워즈(Vision Awards)는 전 세계 각 나라의 정부기관이나 기업, 단체 등이 발간하는 연례 보고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CSR 리포트 등을 평가하다는 경연 대회다.
올해 대회에는 전세계 20여 개 나라에서 1000개 이상의 기업 및 단체가 참여했다.
롯데쇼핑은 비전 어워즈 ESG리포트 부문에서 총 8개 평가 항목 중 표지 디자인, 이해관계자 대상 메시지, 서술능력, 재무 정보, 명확성 등 7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아 99점(100점 만점)으로 대상(플래티넘)을 받았다.
지속가능보고서 부문에서는 6개 항목에서 만점을 획득, 98점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롯데쇼핑 사업부별 ESG 경영 목표와 폭넓은 활동내용, 그리고 재무적/비재무적 성과를 쉽게 설명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쇼핑은 지난 해부터 ESG활동 내용을 담은 지속경영가능보고서를 발간해 고객과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올해 보고서에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슈퍼, 롯데e커머스가 진행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도입, 2040 탄소중립 로드맵 수립, 자원순환 프로젝트, RE:EARTH 캠페인 등 2022년에 시행한 주요 ESG 추진 사업 내용과 성과를 수록했다.
롯데쇼핑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비롯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지지 선언을 했으며 지난 8월 기후 리스크의 시나리오별 중장기 영향 분석 및 거버넌스, 전략, 리스크 관리, 지표와 목표 등 4개 영역에 대한 롯데쇼핑의 기후변화 대응전략을 담은 『롯데쇼핑 2023 TCFD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롯데 유통군HQ 이우경 마케팅혁신본부장은 "앞으로도 투명하고 체계적인 ESG경영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