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국회미래산업포럼'의 'AI시대 R&D 고도화를 위한 인재 전략 정책토론회' 열어
국회미래연구원은 25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제5회 국회미래산업포럼'의 'AI시대 R&D 고도화를 위한 인재 전략 정책토론회'를 연다고 24일 밝혔다.
국회미래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AI 시대 기술혁신과 글로벌 인재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국가 R&D의 질적 고도화를 위해 필요한 인재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AI 기반 신산업 생태계에서 요구되는 핵심인재 양성·확보 방안과 국가 R&D 투자체계의 효율성 제고, 연구·교육·산업·제도의 연계 강화 등을 중심으로 국내외 정책 동향과 제도 개선 과제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포럼은 김기식 국회미래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정송 KAIST 김재철AI대학원장의 “AI 인재양성 및 고급두뇌 유지 전략”, 여영준 국회미래연구원 부연구위원의 “중국의 AI 기술굴기 속 인재전략과 시사점” 발제가 이어진 후, 이준영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패널토론에는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 이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과장, 김주연 교육부 인재양성정책과장, 우성훈 산업통상부 산업일자리혁신과장, 정혜연 LG AI연구원 Academy팀장, 박기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유희수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위원이 참여한다.
국회미래연구원은 이번 포럼을 통해 정부, 공공, 산업계, 학계가 함께 ‘AI 시대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인재전략’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