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집회 소음·교통 체증에 고통 호소

세종대로를 행진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달28일 오후 서울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인근에서 집회를 마무리한 가운데 차량이 서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대로를 행진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달28일 오후 서울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 인근에서 집회를 마무리한 가운데 차량이 서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핀포인트뉴스 최준규 기자] 대통령 집무실 인근 서울 용산구 한강로1가 주민들은 자주 열리는 집회 소음과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대통령실과 약 5분 거리인 지하철 4·6호선 삼각지역 근처 아파트 거주 이상미(42) 씨는 "집회 소음으로 창문도 못연다"며 "환기를 못해 답답하다"고 하소연 했다.

또 같은 곳에 사는 정모(49) 씨는 "10살짜리가 '이재명 구속'을 같이 말하고 있다"며 "매번 반복해서 이 소리가 들리니 아예 외워 버렸다"고 푸념했다.

신자유연대는 매주 토요일 삼각지역 11번 출구 앞에서 집회를 연다. 지난 11일에는 삼각지역 인근에서 이 집회를 포함해 4건의 집회·행진이 신고된 인원만 총 1만1080명에 이른다.

이처럼 주민들은 집회가 열릴 때마다 한강대로 등 주요 도로가 통제돼 교통 체증도 심한 것으로 꼽았다.

삼각지역을 지나는 마을버스 안에는 '대통령실 이전, 삼각지 부근 시위로 인해 배차시간이 지연되는 점을 양해해달라'라는 안내문이 붙었다.

지하철 삼각지역 이용객 수는 급증했다.

지난달 삼각지역에서는 총 72만6675명이 타고 내렸다. 대통령실이 옮겨오기 전인 지난해 같은 달 46만8496명과 비교해 55.1% 늘어난 수치라고 서울교통공사가 밝혔다.

한편 서울경찰청은 지난 13일 앞으로 집회 소음이 지나치면 스피커나 앰프를 일시 압수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집회를 주요 도로에서 할 경우에는 양방향 차로 사용을 허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