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힘”...온라인 정보시장 점유 1위로 뛴 현대백화점

백화점업계, 소비자 관심도 '투톱'체제 가속…'현대백화점' 40%대 점유율로 1위 등극

2020-02-03     차혜린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가 조사한 채널별 소비자 관심도.

[핀포인트뉴스=차혜린 기자] 소비자 관심도(온라인 정보량)면에서 빅3 백화점의 판도가 크게 바뀌고 있는 가운데 현대백화점이 블로그의 활성화에 힘입어 온라인 정보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반면 신세계백화점은 인스타그램에서 정상권을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진행한 키워드 분석결과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줄곧 정보량 1위를 지켰으나 올 1월들어 현대백화점에 처음으로 1위 자리를 내줬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월부터 올1월까지 13개월간 빅3 백화점을 키워드로 한 총정보량을 조사한 결과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한해 최소 월 4만2천여건 최대 5만2천여건으로 계속 2위자리를 유지하다가 이달들어 5만2177건으로, 4만9577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는데 그친 롯데백화점을 2600건 앞서면서 1위로 올라섰다.

반면 신세계백화점의 절대 정보량은 두 백화점과의 간격이 점점 멀어지고 있다.

지난해 1월말 해도 3만6812건으로 두 백화점에 비해 크게 밀리지는 않았으나 추세상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올 1월에는 2만6901건으로 줄었다.

한해 사이 월 1만건 가까이 줄어든 셈이다.

이같은 추세는 '분기'별(올해는 1월 한달만 집계)로 소비자 관심도 점유율을 들여다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해 3개 백화점 전체 정보량 대비 롯데백화점의 분기별 점유율을 보면 한번도 40% 이하로 내려간적이 없지만 지난달에는 처음으로 38.53%를 기록함으로써 40%대가 붕괴됐다.

반면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분기 내내 30%대였지만 이번달에는 처음으로 정보량 점유율이 40%를 넘어서면서 톱을 기록했다.

신세계백화점의 하락세가 뚜렷했다.

지난해 1분기 25.51%의 정보 점유율을 기록하더니 2분기엔 24.55%, 3분기 24.11%, 4분기 23.20%로 줄곧 하락한 후 이번달에는 20.91%로 낮아지면서 20%대 붕괴를 눈앞에 두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절반밖에 안되는 점유율로 이 추세대로라면 올 1분기 또는 2분기에는 10%대로 내려 앉을 가능성도 있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채널별 정보량을 분석한 결과 현대백화점은 뉴스와 블로그 채널에서 약진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백화점은 카페 트위터 커뮤니티 등 채널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유튜브등 기타 채널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인스타그램에서 1위를 기록, 체면치레를 했다.

차혜린 기자 chadori9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