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쓸모있는 마케팅 사전-마케팅 기법

2019-12-12     홍미경

마케팅 트렌드

스포테인먼트(Sportainment)

스포츠(sports)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용어로 단순한 경기 관람 외에 다양한 오락적 요소로 소비자들의 즐거움을 충족시키는 마케팅

코즈 마케팅(Cause Marketing)

기업이 사회적인 이슈를 이익 추구를 위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대의명분(Cause)과 마케팅이 결합된 의미. 기업이 소비자들을 통해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날씨경영 마케팅(Weather Management Marketing)

우리 생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날씨가 소비자의 구매심리에도 작용함에 착안해 마케팅을 펼치는 것. 실제로 기업의 80%가 날씨의 영향을 받으며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기상 산업의 활성화를 돕는 효과를 낸다.

웜 마케팅(Warm Marketing)

'따뜻함'을 전달하는 마케팅. 최첨단의 디지털 시대가 발전할수록 사회로부터 개인이 소외되면서 따뜻함이 결핍되어 감성적인 것을 원한다는 점에서 착안한 마케팅 전략.

브랜드 네이밍 마케팅(Brand Naming Marketing)

톡톡 튀는 이름으로 소비자들의 흥미를 끄는 마케팅. 회사나 제품에 대한 충분한 연구와 분석을 통해 소비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최적의 이름을 짓는 것이 중요하다.

체험 마케팅(Experience Marketing)

특별한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광고 등에 무뎌진 소비자의 마음을 여는 마케팅. 체험 마케팅을 즐기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엑스 슈머(ExSumer, Experience와 Consumer의 합성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프리미엄 마케팅(Premium Marketing)

가격은 20~30% 향상하고 기능면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만들어 출시하는 마케팅. 고급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잠재 욕구를 충족한다.

캐릭터 마케팅(Character Marketing)

캐릭터를 활용해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마케팅. 캐릭터에 대한 호의가 브랜드, 상품으로까지 이어지는 효과가 있다.

복고 마케팅(Retro Marketing)

소비자들의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의 일종. 추억을 회상할 때 느끼는 긍정적인 감정을 제품과 브랜드로 전이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판매를 촉진한다.

숫자 마케팅(Numberic Marketing)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를 활용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 숫자는 이미지 전달이 빠르고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정점을 가지고 있다.

해시태그 마케팅(Hash Tag Marketing)

해시태그를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확산시키거나 캠페인, 이벤트 등을 전개하는 카메팅 활동. 빠른 바이럴 효과를 지녔다는 정점이 있다.

그린 마케팅(Green Marketing)

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여 기업 이미지를 창출하고 이익을 실현하는 마케팅 기법.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

복잡한 것보다 이미지에 쉽게 반응하는 현대인에게 컬러로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홍미경 기자 blish@thekp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