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쓸모있는 마케팅 사전-디지털 성과 분석 용어

2019-08-16     임지혜

[핀포인트뉴스=임지혜 기자] 웹(앱)로그 분석

고객들이 온라인/모바일 채널을 이용했던 정보를 직접하여, 목적에 따라 고객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UI/UX의 개선 및 마케팅 활동의 반영, 기타 경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과정. 분석 시스템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GA(google analytics)가 있고, 최근 업계에서 활발히 구축중인 Adobe Marketing Cloud(on demand type)가 있으며, 모바일/커머스 기반의 기업에서는 주로 자체 구축한다.(on premise type)

UV(unique visitor)

웹사이트에 방문한 순방문자수란 의미로, 중복 방문을 제외한 unique한 수치다.

PV(page view)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거쳐간 총 page수 혹은 특정 페이지의 이용자 수를 의미하며, UV와는 달리 중복 방문을 포함한 수치다.

* 일반적으로 UV와 PV를 함께 모니터링하고, PV를 UV로 나눈 "방문자당 이용 페이지수"를 함께 활용한다

* PV는 중복 카운팅의 요소도 있으나 해당 페이지의 인기도/매력도를 나타내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Session(세션)

흔히 UV와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통상적으로 유저가 30분 내에, 특정 페이지 클릭 등의 활동을 하면 1세션으로 카운팅하고, 계속적인 활동을 통해 60분동안 체류하면 2세션으로 카운팅 된다. 만약 동일 페이지에서 1세션을 일으킨후 100분 이상을 활동없이 머물러만 있다면 1세션으로 카운팅

Duration Time(체류시간)

사용자가 사이트를 머무른 시간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는 웹사이트의 총 DT를 UV로 나눈 "방문자당 평균 체류시간"을 모니터링 한다

Bounce Rate(이탈율)

방문자가 웹/앱의 랜딩 페이지만을 이용하고 곧바로 이용을 중단한 비율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웹/앱사이트 관리자는 랜딩페이지의 이탈율을 최소화 할수 있도록 UI/UX/컨텐츠 기획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DAU(daily active users)

일일 (순)방문자

MAU(monthly acitve users)

월간 (순)방문자

CR(conversion Rate)

전환율이란 의미로, 광고를 통해서 유입된 사용자 혹은 organic user 중, 기업이 원하는 행동 (회원가입, 이벤트 참여, 구매 등)을 완료한 user의 비율이다. 일반적으로 구매전환율로 활용된다.

ROAS(Return On Ads Spending)

광고 수익율이란 의미로, 투여한 광고비 대비 매출액의 비율이며, 수익적 차원보다는 해당 광고의 효율을 트래킹하는 것으로 ROI와 함께 트래킹된다.

Social Big Data analysis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대량의 SNS 컨텐츠(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브랜드 이미지의 Status 파악/진단, 캠페인이나 프로모션 등의 효율 분석, 이용자들의 제품 사용 행태 파악을 통한 제품 개발 반영 등의 목적으로 활용된다. 주로 검색량, 언급량, 연관어, 긍부정도, 브랜드/제품 이미지 등을 시계열로 분석하여 시사점을 추출해 낸다. 대기업의 경우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며, 중소기업의 경우 다음 소셜 매트릭스, 네이버 트렌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기도 한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