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쓸모있는 마케팅 사전⑦ 알베벳 S
특정 단어를 서치했을 때, 검색 엔진이 원하는 알고리즘을 역이용하여 내 사이트를 가장 상단에 랭크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워즈가 비용을 지불해서 검색 결과 내에 우선적으로 내 사이트를 노출시키는 키워드 광고 형태라면, SEO는 내 사이트가 검색 결과의 상단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 시켜주는 테크닉입니다.
SA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서 검색 시 검색 결과에 노출시키는 광고를 일컫는다. 광고주는 자신의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이 입력할 가능성이 높은 키워드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을 요청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꽃배달 업체라면 '꽃배달', '빠른 꽃배달'과 같은 키워드를 선별하여 광고 노출을 요청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들 키워드를 검색한 이에게 광고주의 광고가 노출되는데, 이 경우 고객은 구매 가능성이 높으므로 광고주는 높은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만약 동일한 키워드를 다수의 광고주가 등록한 경우는 '경쟁 입찰' 방식에 의해 순위가 정해지고, 그 순위가 노출되는 광고의 개수(통상 3개 ~ 15개)를 초과하는 경우는 노출이 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광고주간 경쟁이 치열해져 광고 비용이 크게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도 불구하고 키워드광고는 단기 매출을 이루는 데 가장 효과적인 기법으로 평가받고 있어 인터넷마케팅 포트폴리오 전략에서 필수 구성 요소로 손꼽히고 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했을 때, 웹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SIPS(Sympathize -> Identify -> Participate -> Share & Spread)
공감 -> 확인 -> 참가 -> 공유/확산. 2011년 1월에 일본의 광고회사 덴츠에서 발표한 소비자 행동 모델이다. 공감을 중요시하는 광고를 제작하여 고객에게 이를 도달시키면 고객이 구매 행동 혹은 기업활동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정보를 전파한다는 논리의 이론이다.
SNS광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투브 등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노출하는 광고를 말한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크고, 광고에 대한 반응이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SOV(Share Of Voice, 광고점유율)특정 산업이나 분야에서 전체 광고 집행 비중에서 개별기업이 차지하는 광고의 비중을 의미한다.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개인의 생각, 경험, 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타인과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거나 확대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생성하고 교류하면서 방대한 네트워킹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구글플러스, 위키피디아, 레딧 등이 있습니다.
Splash page
스플래쉬(낭비) 페이지(또한 틈새광고라고 알려져있다)는 웹사이트와 촉진을 위한 특별한 사이트 특성 또는 광고 제공페이지에 선행되는 예비페이지이다.
Sponsor
문맥에 의하면 스폰서는 광고를 후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후원자를 돕거나 웹사이트 자체를 지지하는 광고주를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웹사이트와의 특별한 관계를 의미하거나 필자의 칼럼, 꽃 선물하는 날, 또는 특별한 주제의 기사수집과 같은 웹사이트의 특별한 특징을 지원하거나 하는 특별한 관계의 광고주를 의미한다.
Sponsor
ship AD인터넷 광고에서 스폰서쉽의 의미는 광고주의 브랜딩 효과나 고객확보에 도움이 될 만한 웹사이트나 해당 컨텐츠를 지원하거나 비용을 지불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주로 광고주와 유관성이 큰 웹사이트(Microsite, Event Page)에 로고나 배너를 게재하고 회원을 모집(Affiliate Program)하거나, 컨텐츠와 통합된 형태(advertorial)로 브랜드 로고를 삽입하거나 페이지 이동 중간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Interstitial) 등이 있다. 웹사이트와의 협조하에 가장 효과적이고 풍부한 광고기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Superstitial AD
주로 Interstitial, Take Over, Carzy AD와 혼용되어 사용된다. 광고사이즈가 일반 배너보다 현격하게 크거나 표현이 풍부하거나 별도의 창이 뜨는 형태의 도발적인 광고방식. 광고가 플레이 되는 시간이 20초 정도로 길며 여러가지 삽입 방식이 조합된 삽입광고 협태를 일컽는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