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쓸모있는 마케팅 사전④ 알베벳 D·E·F·G

2019-05-08     임지혜
DAU
(Daily Activity User DAU)

일별 활동 이용자를 뜻한다. 특정한 서비스를 하루에 몇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DB(Database)

원래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가지 데이터들을 모아 놓은 집합이라는 조금 더 포괄적인 의미이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DB의 의미는 고객의 데이터를 모아 놓은 데이터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DB 개더링(DB Gathering)'이라는 용어는 고객의 정보를 수집하는 일련의 과정 혹은 마케팅을 가리킨다.

Datebase marketing

고객정보, 경쟁사 정보, 산업정보 등 시장의 각종 1차 자료를 직접 수집, 분석하고 그것을 기초로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중의 하나이다.

Direct marketing

중간상 없는 모든 형태의 교환을 촉진하기 위한 활동. 즉, 측정할 수 있는 반응이나 어떤 지역에서의 거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한 개 또는 복수의 광고매체를 사용하는 상호적인 마케팅 방법으로서 직접우편(direct mail), 우편주문 이나 전화를 이용한 텔레마케팅(telemarketing) 등을 포함한다.

Domain

웹사이트이 구체적인 주소나 URL(“Unique Resource Location)을 말하며 보통 인터넷에서는 @기호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fbml.co.kr’은 인터넷 사정의 도메인 이름이 된다.

Dupication Rate

측정기간중 여러 개의 사이트를 모두 방문한 방문자가 전체에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Duration Time

측정기간중 방문자1인이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한 총 시간의 평균을 말한다.

Effective

Frequency

광고가 가장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는 횟수를 말한다.

Effective Reach

효율적인 광고빈도에 이르른 방문자 수를 말한다.

FBA(Fulfilled By Amazon)

아마존 용어인 FBA는 판매자 대신 아마존이 포장 및 배송, 고객 서비스까지 대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셀러가 제품을 아마존 웨어하우스(창고)로 보내면 고객들이 물건을 살 때마다 아마존에서 포장과 배송을 대행해 주며, 고객 요청 사항에 대한 피드백과 처리까지 아마존에서 맡아 처리합니다. 이와 반대 되는 개념으로 MFN(merchant fulfilled network) 또는 FBM(Fulfilled by Merchant)이 있는데, 이는 판매자가 직접 제품을 저장, 포장, 배송하고 고객 서비스까지 하는 것을 의미한다.

Forecaster

RM

Forecaster

는 광고노출에서 세일즈까지 효과를 일괄로 관리하는 광고분석솔루션으로 ROI 분석이 용이하다.

Frequency

얼마나 자주 광고가 반복해서 보여졌는가를 나타낸다.

Frequency

Capping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제한하는 것을 말하다. 예를 들어 '5 views / visitor / 24-hours'라고 하면 한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가 5회 노출되면 24시간 이내에는 더 이상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이다. 프리퀀시가 높은 경우 광고피로도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므로 이와 같이 노출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서 '사람'에 대한 기준은 'cookie'로 구분한다. 참고로 구글

GDN

, 다음 DDN과 같은 광고 플랫폼에서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GDN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줄임말로, 구글의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모든 웹페이지 및 앱 페이지를 말한다. Google과 파트너십이 맺어져있는 대형 언론사 사이트에서부터 개인 블로그까지 모두 포함되며, 애드워즈의 타겟팅 기능에 따라 내 광고를 가장 관련성 있는 곳에, 가장 관련성 있는 유저에게 보여줄 수 있다.

GIF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란 컴퓨서브 사에서 개발한 통신용 그래픽 파일형식으로서, 브라우저나 플러그인 등 사용자 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제작이 용이하고 용량도 작아 대부분의 배너광고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고기법이다. 하지만, 인터랙티브한 요소가 떨어지고 적절한 용량에 맞추다보면 이미지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이 흠으로 지적되고 있다.

Gift

GRP Report, Internet Survey, Forecasting, Tracking 의 4가지 기능을 포함하고있는 RealMedia Korea의 통합 마케팅효과분석 솔루션. 광고집행전

Forecaster

를 통해서 사전효과를 예측하고, 집행후 GRP와Tracking Report를 통해 브랜드/프로모션 효과를 분석한다.

GRP Reporter

RM

GRP Reporter

는 광고노출에 대한 Reach,

Frequency

,

Effective Reach

리포팅을 통해 효과분석하는 리얼미디어의 광고 솔루션이다. Google Analystics 구글 애널리틱스(웹로그 분석)

웹사이트 및 블로그의 방문자 수, 재방문율, 페이지별 체류 시간 등을 상세히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방문자 패턴 분석이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며, 이를 통해 방문자의 유입 형태 및 경로, 방문자의 접속 기기, 방문 시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Google Adwords 구글 애드워즈

구글을 통해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그와 관련된 광고가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유도하는 키워드 광고입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는 것이 아닌, 내 비즈니스와 보다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는 잠재적 고객들을 타겟팅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구글 애드워즈 가입은 무료이며, 광고비는 클릭이나 조회가 발생할 때 마다 지불됩니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