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쓸모있는 마케팅 사전① 알베벳 A

2019-04-16     임지혜
ACU
(Average Current User)

평균 동시 접속자를 뜻한다. 일정한 기간에 몇 명의 사용자가 평균적으로 동시 접속하였는지를 나타낸다.

AD(advertising, advertisement)

인터넷광고에서 광고란 주로 배너광고를 말하며 픽셀(pixel) 사이즈로 지정되는 움직이는 그래픽 이미지이다.

AD package

광고주 목적에 맞는 광고상품을 묶음단위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Ad rotation

웹 광고는 같은 공간에서 리스트로부터 순환된다. 이는 보통 애드서버에 의해 웹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Advertorial AD

기사형 광고는 기사(editorial)의 형태를 모방함으로써 기사내용과 광고가 혼합되도록 고안되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는 이용자들이 광고가 아닌 정보를 찾아다니는 매체이기 때문에 기사처럼 보는 광고를 만드는 것은 이용자들의 주의를 끌어 높은 반응률을 유도해 낼 수 있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자칫 이용자들이 속았다는 느낌을 줄 경우에는 오히려 브랜드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AE(Account Executive)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를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Affiliate marketing

affiliate는 제휴 또는 가맹이란 의미로 제휴마케팅을 말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제휴사이트를 모집한 뒤 이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상품을 구입하면 해당 사이트에 커미션을 지불하는 구조로, 판매 제품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서점인 아마존닷컴은 수백개의 다른 제품들을 이끌어 오면서 가장 큰 규모의 제휴프로그램을 창출했다.

AIDA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까지는 주의 (attention)하고, 흥미 (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그리고 행동 (action)을 한다는 커뮤케이션의기초이론 중의 하나다.

AIDMA(Attention - Interest - Desire - Memory - Action)

미국의 경제학자 롤랜드 홀이 구분한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으로, 소비자들이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게 된 후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 뒤, 제품을 기억하고 차후에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논리다.

AISAS(Attention - Interest - Search - Action - Share)

2005년 일본의 광고대행사 덴츠에서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 유형이 온라인 및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해 제품의 정보를 얻고 이를 직접 공유하는 방식으로 변했다는 것을 정의한 구매 패턴 모델을 가리킨다.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일정한 기간동안 1회 이상 결제를 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들의 결제금액 평균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보통 부분 유료형 게임에서 수익지표로 많이 활용된다.

ASO(App Store Optimization)

앱 스토어 최적화를 가리키는 말이다. 앱 스토어 라는 부분 때문에 iOS에만 한정적으로 말하는 것으로 착각 할 수 있으나 구글 스토어를 포함한 최적화 과정을 ASO 라고 통칭 표현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 와 마찬가지로 여러 앱들이 모아진 스토어 내에서 내 앱이 잘 검색 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가리킨다.

임지혜 기자 lhjihj90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