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D, ‘애플효과’로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서 ‘훨훨’
점유율 41% 넘어 '세계 1위'굳건…아이폰 신제품 올레드 패널 공급설에 실적 회복 기대감
[핀포인트뉴스=안세준 기자] LG디스플레이가 애플효과에 힘입어 전세계 스마트워치용 AMOLED(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시장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또한 하반기 애플의 신제품에 올레드 패널 공급설이 나오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9일 IT 전문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스마트워치용 AMOLED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가 점유율 1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1064만대의 스마트워치용 AMOLED 패널을 출하해 41.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 삼성디스플레이가 895만대를 출하하면서 2위(34.8%)에 올랐고, 중국 에버디스플레이(417만대·16.2%)와 AUO(147만대·5.7%)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처음 중소형 올레드 패널 사업에 뛰어든 중국 BOE((Beijing Oriental Electronics)는 약 38만대(1.5%)로 5위에 랭크됐다.
LG디스플레이가 스마트워치용 올레드 패널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한 것은 미국 애플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애플에 공급한 스마트워치용 올레드 패널이 총 1475만대였는데, 이 가운데 70%가 넘는 1060만대를 LG디스플레이가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전세계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오는 2022년까지 선두 자리를 놓치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특히 최근 업계에서는 애플이 올 하반기 출시할 아이폰 신제품에 LG디스플레이가 생산하는 올레드 패널을 탑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두 업체의 '제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복수의 외신은 지난달 말 "LG디스플레이가 애플에 아이폰용 올레드 패널을 200만∼400만개 규모로 공급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LG디스플레이 측은 이 보도에 관해 확인하는 답변은 하지 않았다.
전세계 스마트폰·스마트워치 시장의 '강자'인 애플을 패널 공급 대상 고객으로 계속 확보할 경우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실적 부진에서 예상보다 빨리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안세준 기자 to_serap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