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쇼핑 리서치' 기능 도입..."연말까지 무료 사용"

2025-11-25     손예지 기자
챗GPT 쇼핑 리서치. 사진=오픈AI

오픈AI는 자사의 AI 모델 챗GPT에 쇼핑 리서치(shopping research) 기능을 새롭게 탑재한다고 25일 밝혔다. 

쇼핑 리서치는 원하는 제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를 대신해 제품 조사를 해주는  챗GPT의 새로운 기능이다.

예컨대 사용자가 챗GPT에서 찾고 싶은 제품을 설명하면, 쇼핑 리서치 기능이 제품 탐색을 자연스러운 대화로 전환하고 필요할 때 추가 질문을 던진다. 이후 인터넷 전반을 조사해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는 식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스로 여러 시간 동안 비교·검색하는 대신 주요 제품과 차이점, 장단점 등이 정리된 구매 가이드를 바로 받아볼 수 있다. 

쇼핑 리서치 기능은 전자제품, 뷰티, 홈&가든, 주방·가전, 스포츠·아웃도어 등 정보량이 많은 카테고리에서 특히 뛰어난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오픈AI는 설명했다. 

쇼핑 리서치 기능은 챗GPT 무료, 플러스, 프로에 로그인한 모바일·웹 사용자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돼 연말까지 거의 무제한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챗GPT Pulse(Pro 사용자 대상)에도 통합돼, 이전 대화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구매 가이드를 능동적으로 추천해준다. 

오픈AI는 추후 지원하는 판매처에 한해 즉시 결제를 통한 직접 구매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