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 경쟁력 강화 주효"…이마트, 3Q 영업익 35.5%↑

2025-11-11     구변경 기자

이마트가 올해 1·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실적 개선세를 이어갔다.

이마트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순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7조 4008억 원, 영업이익은 35.5%(397억 원) 증가한 1514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1일 공시했다.

3개 분기 누계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1242억 원 대비 167.6% 늘어난 3324억 원이다.

이마트 별도 기준으로는 총매출이 1.7% 감소한 4조 5939억 원, 영업이익이 7.6% 줄어든 1135억 원(-7.6%)을 기록했다. 추석 시점 차이 등의 일시적 요인이 작용했지만, 수익성 강화 기조로 실적을 방어했다.

이마트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물가 상황에서도 통합 매입을 통한 원가 개선과 가격 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면서 상시 최저가 정책과 고객 중심의 공간 리뉴얼 전략이 시너지를 냈다고 설명했다.

대형 할인 행사 '고래잇 페스타'와 주요 생필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하는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업계 전반의 가격 혁신을 주도하는 동시에 해외 직소싱을 강화해 상품 경쟁력과 가격 우위를 동시에 확보하며 '상품 혁신'을 본격화한 게 주효했다는 평가다.

이에 더해 '스타필드 마켓'을 중심으로 공간 혁신 리뉴얼을 추진하며 고객 방문 확대와 매출 성장을 동시에 이끌어냈다. 스타필드 마켓 리뉴얼 이후 9월 말까지 일산점은 매출이 전년 대비 66%, 고객 수가 110% 증가했으며, 동탄점과 경산점 역시 각각 18%, 21% 매출 신장했다.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도 실적을 견인했다. 트레이더스의 같은 기간 총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352억 원) 증가한 1조 4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1.6% 늘어난 395억 원을 달성했다. 올해 3개 분기 누적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27.2% 증가한 1127억 원으로 상승했다.

올해 개점한 마곡점(2월)과 구월점(9월)이 모두 첫 달부터 흑자를 기록했다. 대용량·가성비 중심의 차별화된 상품과 글로벌 소싱 역량을 결합한 PB 브랜드 'T스탠다드'(T STANDARD) 3분기 매출이 25% 증가해 성장세를 보였다.

이밖에 신세계프라퍼티는 고객이 꾸준히 찾는 스타필드 중심의 영업 호조와 다양한 개발사업 참여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을 이어갔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상승과 객단가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신세계L&B도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 흐름에 힘을 보탰다.

이마트 관계자는 "3분기 실적은 본업 경쟁력이 외부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가격·상품·공간의 세 축을 중심으로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강화하고,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