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발렌타인데이 잡아라’ 유통家의 이색 마케팅

이색 초콜릿부터 호텔, 커피숍에 건강식품까지 러브 마케팅 줄이어

2019-02-11     이승현

[핀포인트뉴스=이승현 기자] 유통업계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황금 발렌타인데이'를 내세우며 이색적인 홍보전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양새다.

이마트는 오는 14일까지 120억원 규모의 대규모 행사를 마련했다. 자체 브랜드인 '피코크'는 지난해보다 행사상품을 18종 늘린 45종을 선보인다.

제과업계의 오리온은 ‘투유 크런치’를 내세우고 있다. 이 제품은 일명 장국영 초콜릿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부드러운 초콜릿에 크런치를 더해 씹는 맛을 한층 살렸다.

초콜릿에 바삭한 곡물 퍼프와 히말라야 소금을 더해 ‘단짠’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농심켈로그가 허쉬와 협업해 선보인 ‘허쉬 초코 크런치 발렌타인 에디션’은 달콤한 코코아 쿠키에 부드러운 화이트 밀크 크림을 넣어 달콤한 맛과 바삭한 식감을 자랑한다.

특히 소용량 팩에 드라이플라워, 하트 디자인 카드가 함께 구성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로맨틱한 발렌타인데이 선물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롯데제과는 인공 색소나 합성향료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핑크빛을 담은 루비 초콜릿 ‘핑크 크리스탈’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유한양행의 건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은 여성의 생리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초콜릿 ‘피스피스(PEACE PIECE)’를 출시했다.

‘그날을 위한 평화 한 조각’이란 의미를 담은 피스피스는 카카오버터와 설탕 없이 사탕수수만으로 만든 프리미엄 리얼 초콜릿으로, 허브 성분 및 감마리놀렌산이 담긴 보라지 오일을 함유했다.

그 날이 유독 신경 쓰이는 여성들을 위해 건강한 단맛을 담은 제품으로 공략에 나선 셈이다.

편의점들도 초콜릿과 '1+1 행사'를 앞세워 황금 발렌타인데이 공략에 나섰다.

GS25는 프리미엄 초콜릿 '기라델리'와 '더초콜릿'을 모두 1만원 이하에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하고,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골드바 패키지'도 내놨다. 초콜릿 상품 33종도 1+1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CU는 1만원 미만의 중저가 상품 구성을 전체의 75%로 채우고, 60여개 초콜릿 상품을 1+1 증정행사로 판매한다.

커피업계는 스위트 제품으로 발렌타인데이 대목을 채우고 있다.

스타벅스는 4년 만에 발렌타인데이 시즌 음료를 선보였다. '러브 카페모카'와 '러브 화이트 초콜릿' 등이 주인공이다.

투썸플레이스는 '당신과 나(You & Me)'를 주제로 발렌타인데이 시즌제품 30여 종을 내놨다. 딸기와 민트 초콜릿을 활용한 케이크와 마카롱이 눈에 띈다.

이디야커피는 밸런타인데이 선물로 좋은 '이디야 파베 초콜릿'도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또 자사의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인 '이디야 멤버스 (EDIYA MEMBERS)'를 통해 밸런타인데이 기념 이디야카드를 5만원 이상 구매하거나 선물하는 회원들에게 이디야카드 1만원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연말에 이어 특수를 노리는 호텔업계도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켄싱턴호텔 여의도의 레스토랑 스시&그릴 라이브 다이닝 ‘브로드웨이’, 양식당 ‘뉴욕뉴욕’, 중식당 ‘샹하오’가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사랑하는 사람과 특별한 만찬을 즐길 수 있는 ‘발렌타인데이 디너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각 레스토랑의 발렌타인데이 디너 프로모션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에게 다양한 종류의 쿠키를 담은 ‘스위트 바스켓’을 선물로 증정한다.

글래드 여의도에서는 SG워너비 이석훈과 R&B 그룹 가비엔제이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낭만적인 발렌타인 데이 콘서트를 즐길 수 있도록 ‘글래드 뮤직 페스트’를 마련했다.

서울과 제주의 글래드 호텔에서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로맨틱한 하루를 선사할 수 있는 글래드 러브 페스트패키지를 3월 17일까지 선보인다.

또한, 프로포즈 이벤트를 위해 빠질 수 없는 객실 내에 꽃과 풍선 등을 이용한 데코레이션과 함께 플라워 부케가 제공된다.

그랜드 힐튼 서울은 발렌타인 데이를 앞두고 평생 잊지 못할 프로포즈로 사랑을 전하고 싶은 연인들을 위한 ‘지금 이 순간 패키지’를 선보인다.

이번 패키지는 프로포즈 또는 특별한 이벤트를 고민중인 고객들을 위해 로맨틱한 호캉스와 서프라이즈 선물까지 받아갈 수 있도록 했다.

이승현 기자 shlee43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