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인트]11번가, 2Q 영업손실 102억 원…전년比 44% 축소
"9개 분기 연속 전년比 손실 개선…펀더멘탈 강화"
11번가가 2분기 영업손실을 전년보다 절반 가까이 개선했다. 주력 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는 17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11번는 올해 2분기 영업손실 102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183억 원) 대비 44.2% 개선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103억 원으로 18.1%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1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3% 개선했다.
회사 측은 "경기 불확실성과 소비심리 위축 등 대외 환경 악화에도 9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손실을 개선하며 한층 강화된 펀더멘탈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올해 11번가는 고객 방문이 많고 수익성이 높은 '마트' 등 핵심 카테고리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며 수익성 개선 속도를 높이고 있다.
가입 고객 100만 명을 넘어선 무료 멤버십 '11번가플러스'를 통해 단골 고객도 확보했으며, 대규모 프로모션과 초특가 쇼핑 코너도 고객 확대와 구매 활성화에 기여했다.
앱 통계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11번가의 2분기 평균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전년 대비 약 111만 명이 늘어난 903만 명으로, 업계 2위다.
하반기 11번가는 오픈마켓 및 리테일 사업의 경영효율화 노력을 지속하고, 대규모 프로모션으로 고객몰이에도 나설 방침이다.
박현수 11번가 사장은 "수익성을 우선으로 내실 경영에 매진한 결과 불황에도 꾸준한 실적 개선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도 전사적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핵심 역량에는 과감히 투자해 실적 기반을 더욱 견고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