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계, 번뜩이는 아이디어 싸움 '치열'

외식업계의 숨은 전략 '사이드 메뉴를 띄워라' 특색과 차별화로 주 메뉴 못지 않게 주목

2018-06-29     차혜린

[핀포인트뉴스=차혜린 기자]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외식업계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고 있다.

메인 메뉴에 따라오는 개념의 사이드 메뉴를 차별화해 보다 특색있는 메뉴로 승부수를 던지고 있는 것. 독특한 사이드 메뉴는 주 메뉴보다 더 많은 주목을 받는 사례도 많아지고 있다.

곱창 프랜차이즈 곱창고는 곱창 주문 시 기본으로 따라오는 사이드 메뉴로 순두부찌개를 제공하고 있다. 순두부찌개는 평범한 메뉴이지만 곱창고의 시그니처 메뉴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이유는 부담 없이 마음껏 먹을 수 있도록 무한리필로 제공해 차별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순두부, 버섯, 날달걀이 들어가는 순두부찌개의 매콤한 맛이 곱창의 느끼함을 잡아줘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이런 점 때문에 현재는 곱창고에서 없어서는 안 될 상징적인 메뉴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사진='곱창고'순두부찌개

떡볶이 브랜드 죠스떡볶이는 1인 고객에 특화된 사이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떡볶이 못지 않게 관심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메뉴로는 한 입 크기의 죠스꼬마김밥, 간편성과 가성비를 갖춘 죠스컵밥 등이 있다. 떡볶이로는 부족한 고객들에게 간편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사이드 메뉴로 각광받고 있다.

피자브랜드 도미노피자는 이색적인 사이드디시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출시된 사이드디시 4종 중 하나인 타이완 밀크튀김은 대만 야시장에서 줄 서서 먹기로 유명한 길거리 음식을 그대로 재현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색다른 맛으로 새로운 개념의 메뉴로 주목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이드 메뉴만으로도 고객들의 발길을 붙잡을 수 있는 전략이 되기도 한다”며 “이에 외식업계에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특색 있고 소비자들이 만족할 만한 사이드 메뉴를 선보이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죠스떡볶이'꼬마김밥2종
차혜린 기자 chadori95@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