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제품 검색 서비스에 AI 서비스 도입
2025-06-02 구변경 기자
CJ제일제당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생성형 AI 기술 기반의 '대화형 자연어 검색' 서비스 'Fai'(파이)를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키워드 중심 검색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가 보다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건강한 식품을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Fai는 식품(Food)과 인공지능(AI)의 합성어로, 식품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접목해 개인화, 차별화된 고객가치 경험을 보다 강화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기존 검색 기능이 상품명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는 '목적형 구매'에 최적화돼 있다면, Fai는 고객이 어떤 상품을 사야할지 잘 모를 때에도 질문 한 줄로 시작할 수 있는 대화형으로 검색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필요한 특정 제품을 검색하는 것 외에도, '오늘 저녁 뭐 먹지?', '고단백이면서 저칼로리인 간편식은 없을까?'와 같이 실생활 밀착형, 탐색 중심의 니즈가 동시에 있다는 점을 적극 반영했다.
Fai의 주요 기능은 크게 △간결한 정보 탐색 △건강 트렌드에 최적화된 추천 △개인화된 AI 큐레이션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