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하나로 대기업 제압 성심당 영업이익 478억.. 비결은 '맛'과 '진심'
대전의 명물 빵집 성심당이 지난해 천문학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1일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성심당의 지난해 매출액은 1937억원으로, 전년도 1243억원 대비 무려 55.8%나 증가했다.
이는 2023년 비 프랜차이즈 단일 빵집 브랜드로는 최초로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선 데 이어, 또 한 번의 압도적인 성장세를 보여준 것이다. 성심당은 지난해 영업이익 478억원을 기록, 전년 315억원보다 163억원(51.7%) 증가하면서 2년 연속 대기업을 눌렀다.
지난해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파리크라상(223억원)과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298억원) 같은 대기업 영업이익을 웃돈 것이다.
'튀김소보로·딸기시루'와 같은 이색적인 제품으로 몇 년 전부터 전국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성심당은 지난해 각종 해프닝으로 유명세를 톡톡히 치렀다.
매출액 대비 임대료를 책정하는 코레일유통 방침에 따라 성심당 대전역점이 고액 임대료 문제로 영업을 종료할 처지에 놓인 게 이목을 끌었다.
정치인과 정부까지 나선 끝에 코레일유통이 감사원에 컨설팅을 의뢰, 입찰 기준을 변경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온라인몰인 '성심당몰' 누리집이 해킹된 데 이어 지난 1월에는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까지 해킹당했다.
크리스마스 시기부터 연말·연초마다 긴 줄 행렬이 이어지게 하는 딸기시루 케이크의 인기 때문에 케이크 되팔기도 반복되고 있다.
정가 4만9000원인 딸기시루는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7만∼20만원까지 거래됐다.
되팔기가 늘면서 성심당은 자사 누리집에 '구매대행(3자 판매)시 법적 제재가 있을 수 있다'는 내용의 공지를 올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