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2분기 영업손실 342억원…8분기 만에 적자 전환
매출은 사상 첫 10조원 돌파 공정위 과징금 1630억 반영
쿠팡이 올해 2분기 첫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돌파했다. 다만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등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해 8분기 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은 2분기 2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쿠팡이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2022년 3분기 영업흑자를 낸 이후 8분기 만이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 겸 창업자는 2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세계 최고의 리테일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년간의 투자와 혁신에 힘입어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며 "최저 가격으로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쿠팡은 작년 2분기에는 1억4764만달러(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과 관련해 "파페치 영업 손실과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될 과징금 추정치인 1억2100만달러(약 1630억원)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됐다.
만약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2400만달러(1699억원)이다.
쿠팡의 2분기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분기 매출이 10조원대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304억원이며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23%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당기순손실은 1438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2분기에는 1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유료 멤버십 인상에도 활성 고객 수는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에서 2분기 3개월간 한 번 이상 구매한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작년 동기 대비 12% 늘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5% 늘어난 42만3400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부문 2분기 매출은 8조8132억원으로 18% 증가했다.
대만사업·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으로 6배 이상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성장사업 부문 조정 에비타 손실(EBITDA·상각전 영업손실)은 2740억원이다.
김범석 의장은 "고객이 계속해서 소비를 늘리고 있다"며 "미래 성장 기회가 무궁무진하고 아직도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 전체 5600억달러 규모의 고도로 세분화된 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매우 낮고 여정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프로덕트 커머스 사업에 대한 역대급 규모 투자가 한때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매 분기 확고한 성장과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로켓그로스를 포함한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가 전체 사업의 성장을 크게 앞지르고 있다"고 부연했다.
쿠팡은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작년 2분기 대비 41% 성장한 2조9354억원이고, 총이익률은 29.3%로 작년 동기 대비 3.1% 늘었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억5000만달러 늘었고, 잉여 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달러(7조5867억원)로 작년 말 52억4300만달러 대비 증가했다.
거랍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더 높은 수준의 상품 제공과 서비스, 비용 절감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 덕분에 고객 참여도가 이번 분기 더 높아졌다"며 "인프라, 기술,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활용해 전반적인 운영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한편 매일 고객을 위한 '와우' 순간을 창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