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 입주 물량 적고 일자리·교통 등 호재 작용

전국적인 집값 하락장에도 꿋꿋이 상승세를 이어간 지역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전국적인 집값 하락장에도 꿋꿋이 상승세를 이어간 지역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핀포인트뉴스 최준규 기자] 집값이 전국적으로 하락세를 보임에도 불구하고 상승세를 나타낸 지역들이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달 아파트 매매가가 작년 2월보다 오른 상위 3개 지역은 경기 이천(6.33%), 강원 강릉(6.27%), 충남 논산(4.17%)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KB부동산 월간 시계열이 19일 밝혔다.

이 기간 전국 평균은 6.53% 떨어졌는데 서울(-6.44%)과 수도권(-8.82%)이 모두 떨어지고 6개 광역시(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도 7.49% 하락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3개 지역은 모두 올해 입주 예정 물량이 적다.

올해 경기도 입주 예정 물량은 14만8935가구지만 이천은 1357가구에 불과하다고 한국부동산원이 밝혔다.

강릉도 올해 입주 물량이 1389가구 뿐이고 이 가운데 절반가량은 임대주택이다. 또 논산도 올해 입주 예정 단지가 1곳(391가구) 뿐이다.

이와함께 지역별 특징도 가격 상승에 작용했다.

이천은 SK하이닉스 본사가 있어 일자리가 꾸준히 증가해 인구가 유입된 점이 가격 상승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강릉은 철도와 도로 교통이 개선돼 수도권 접근이 편리해져 외지인 유입이 늘어나 상승세를 보였다.

이 지역들은 정부의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에도 포함돼 향후 집값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