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엘팜텍 통해 배양육, 대체육 등 식품소재 개발· 상용화 협력

경상북도 도청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 7번째), 박영철 비엘 그룹 회장(왼쪽 8번째)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경상북도청)
경상북도 도청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 7번째), 박영철 비엘 그룹 회장(왼쪽 8번째)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 경상북도청)

[핀포인트뉴스 이정훈 기자] 비엘 그룹이 경상북도와 ‘세포배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세포배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확대 △글로벌 식량 위기 △탄소중립 등 바이오산업 패러다임 전환과 미래이슈 대응 △미래 먹거리 산업 선점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 사업이다.

경상북도를 중심으로 의성군, 포항시, 구미시, 경산시 등 산하 지자체와 포항공대, 영남대학교, 경북테크노파크 등의 학계와 연구지원 기관이 참여해 세포배양 핵심소재 공동 연구개발, 투자 등을 진행하게 된다.

비엘그룹은 그룹내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인 비엘팜텍을 통해 세포배양 핵심 소재 및 배양육, 대체육 등 기능성 식품소재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클러스터 육성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세포배양은 동물 생체에서 분리한 세포를 증식 및 분화시키는 데 필요한 바이오산업 핵심 기술이다. 

최근에는 소, 닭, 어류 등 동물과 해산물 세포조직을 배양해 생산하는 식용 배양육이 대체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배양 식품이 상용화하면 세포배양 시장이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시장은 원부자재의 90% 이상을 수입하고, 장비도 국산화율이 16.5%에 그친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상북도는 세포배양 산업지원센터 건립 등 의성을 중심으로 추진해 온 사업을 경산, 포항, 구미 등으로 확대해 클러스터를 조성할 방침이다.

비엘팜텍 관계자는 “세포배양산업 클러스터에 당사가 축적한 연구개발 및 마케팅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클러스터의 연구개발 성과를 조기 상용화시켜 산ㆍ학ㆍ연ㆍ정 협력의 성공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