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탐색과정 거친 후 적성에 맞게 전공 2개 선택
전공 선택 시 인원·성적 제한 없어 선택 기회 보장

성공회대학교 전경. [사진=성공회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전경. [사진=성공회대학교]

[핀포인트뉴스 김선주 기자] 성공회대학교(이하 성공회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뚜렷한 세계관과 가치관을 통한 자기주도와 융복합을 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요구한다. 성공회대는 빠른 사회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학부로 입학 후 자유롭게 적성에 맞는 전공 선택

성공회대는 학부로 입학해 다양한 전공탐색과정을 거친 후 적성에 맞는 전공 2개를 선택하는 교육과정을 가진다. 

성공회대에는 인문융합자율학부, 사회융합자율학부,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IT융합자율학부 등 4개의 학부가 있다. 인문융합자율학부에는 영어학전공, 일어일본학전공, 중어중국학전공, 기독교문화전공 등 4개 전공이 속해 있으며, 사회융합자율학부에는 경제학전공, 경영학전공, 정치학전공, 사회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등 5개 전공이 있다.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에는 신문방송학전공, 디지털콘텐츠전공 등 2개 전공이 있으며, IT융합자율학부에는 컴퓨터공학전공, 소프트웨어공학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 인공지능전공 등 4개 전공이 있다. 

성공회대는 자유로운 전공 선택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융복합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혁신을 통해 입학 후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성공회대 신입생은 4개의 학부로 입학해 3학기 동안 다양한 전공탐색과목을 이수 후 2개 이상의 전공을 선택한다. 전공 선택 시 입학한 소속 학부에서 1개의 전공을 필수로 선택하고, 다른 1개의 전공은 소속 학부 상관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200개 이상의 다양한 전공 조합 설계

인문융합자율학부, 사회융합자율학부,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IT융합자율학부 등 4개 학부의 15개 전공을 조합하면 210개의 전공 조합을 설계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전공 선택 시 인원 및 성적 제한도 없어 원하는 전공 선택의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다. 진로를 정하는데 중요한 선택인 전공을 입학 성적에 맞춰 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공수업을 직접 공부해보고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찾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융합자율학부로 입학한다면 IT융합자율학부의 전공 중 하나인 소프트웨어공학전공을 선택해 프로그램 개발을 공부하고,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의 전공 중 디지털콘텐츠전공을 선택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공부함으로써 캐릭터 개발과 프로그래밍이 동시에 가능한 게임 개발자, 자신만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유튜버 등 융복합 역량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희소성 있는 인재로 강점을 가질 수 있다.

◆핵심역량 중심의 체계적인 교양교육

성공회대 신입생은 4개의 학부로 입학하면 전공을 선택하기 전까지 열림교양대학 소속이 되어 인문, 공학 등 다양한 소양을 기른다. 교양교육은 단순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기초교육을 넘어 문제해결능력, 의사전달능력, 공감인성능력, 리더쉽능력 등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학생들은 1학기부터 3학기까지 다양한 전공탐색과목과 더불어 인권과 평화, 생태를 바탕으로 한 특성화 교양 프로그램을 비롯해 글쓰기, 코딩 등 체계적인 교양교육과정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과 개방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운다. 

◆인공지능전공 신설

성공회대는 미래산업과 사회문제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창의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 인공지능전공을 신설했다. 인공지능을 전공한 젊고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머신러닝, 딥러닝, 컴퓨터 비전 등 심화 응용을 교육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인공지능전공은 향후 기업 및 연구기관의 인공지능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응용 소프트웨어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통해 역량 있는 인재로 양성

성공회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먼저, 체계적인 단계별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고민을 함께 해결하고, 스스로 학습역량을 키워나가는 과정을 지원한다. 1단계로 대학생 핵심역량진단평가와 학습컨설팅을 통해 자기이해를 통한 대학생활 설계를 지원하고, 2단계로 뿌리튼튼, 학습법 워크숍을 통해 기초학습역량을 강화한다. 3단계로 전공학습공동체와 자율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공동학습을 지원한다. 마지막 4단계로 각종 공모전과 발표회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성과를 공유한다. 

◆ 취업 및 창업 경쟁력 강화

성공회대는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진로적성검사, 모의인적성검사, 토닥토닥 취업멘토링 등 각종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취업/창업 역량 강화특강, 크리에이터 창작교육, 창업멘토링, 창업동아리, 창업팀(입주기업), 취·창업 페스티벌, 모의토익 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역량을 기르고 있으며, 진로 및 취업상담, 자기소개서 및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실전 준비를 돕는다. 외국어공인성적 취득자 지원, 스타트업 지원 등 취·창업 역량 우수학생 지원 프로그램도 활발하다. 

◆ 세계 각국에 130여 개 ‘성공회’ 대학 있어

세계 곳곳에는 영국의 국교인 성공회를 기반으로 하는 ‘성공회’ 대학이 130여 개가 있다. 성공회대학교는 ‘세계성공회대학협의회( CUAC; Colleges and Universities of the Anglican Communion)’ 회원교다. 우리나라에서는 ‘성공회대학교’라는 교명을 사용하지만, 세계 각국에는 ‘성공회대학교’라는 교명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성공회를 기반으로 둔 세계성공회대학협의회 소속 대학들이 많다. 영국의 윈체스터 대학교와 리버풀 호프 대학교, 아일랜드의 트리니티 칼리지, 일본의 릿쿄대학도 모두 ‘성공회’ 대학이다. ‘성공회’ 대학은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인도 등 세계 23개국에 다양한 이름으로 분포되어 있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국어(또는 수학), 영어, 탐구(1과목) 반영

성공회대학교는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일반전형으로 75명을 뽑는다. 나군은 인문융합자율학부 19명, 미디어콘텐츠융합자율학부 12명 등 총 31명을 선발하며, 다군은 사회융합자율학부 24명, IT융합자율학부 20명 등 총 44명을 선발한다. 문과, 이과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없다. 

성공회대 일반전형은 수능성적(백분위) 100%로 선발하며, 3개 과목만 반영한다. 국어 또는 수학 33.4%, 영어 33.3%, 탐구(사회/과학/직업 중 1과목) 33.3%를 반영한다. 탐구영역의 경우 제2외국어와 한문은 반영하지 않는다. 영어는 등급을 백분위로 환산해 반영하며, 한국사는 등급별로 가산점을 부여해 총점에 합산한다. 모든 모집단위의 반영방법과 반영비율은 같다. 단, IT융합자율학부의 경우 국어 또는 수학영역에서 국어 대신 수학 반영 시 수학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이때 국어점수와 10%가 가산된 수학점수 중 높은 것이 자동으로 반영된다.

특별전형은 나군과 다군에 기회균형선발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이 있다. 기회균형선발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은 국어 또는 수학(혼용가능), 영어, 사회 또는 과학(혼용가능) 교과에서 각 3개 과목씩 총 9개 과목의 석차등급만 반영한다. 이수단위를 차등 적용하지 않으며, 학년 및 학기별 비율 적용도 없다. 기회균형선발전형의 경우 검정고시자도 응시 가능하며, 검정고시 전체과목의 평균점수를 등급으로 환산해 9개로 반영한다.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전체교과 석차등급의 평균을 반영한다. 이때 석차등급이 부여되지 않는 과목은 제외한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