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포인트뉴스 최필승 기자] 일동제약과 일본 시오노기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경구용치료제  's-217622'(조코바)의 일본내 긴급사용승인 심의가 오늘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일본 규제당국의 조코바에 대한 유효성 추정 보고서가 나왔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2일 협의회가 참고하게 될 후생노동성 산하 기구의 보고서에는 시오노기제약의 치료제 조코바의 유효성이 추정 가능하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22일(오늘) 일본 허가당국인 후생노동성은 관련 협의회를 개최해 긴급사용승인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일본 후생성은 이날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온라인을 통해 약사·식품 위생 심의협의회를 개최하고 조코바의 긴급사용승인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일본에서 긴급사용승인이 이뤄지면 한국에서도 승인 논의기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조코바는 지난 6월과 7월 일본에 긴급사용승인을 요청했으나 '유효성 관련 데이터 부족'으로 두 차례 모두 보류결정을 받아 재심의로 넘겨졌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코로나19 치료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이부실드, 로슈 악템라주,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와 머크의 라게브리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가 있다. 

이중 경구치료제인 팍스로비드와 라게브리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머크의 라게브리오는 낮은 효능, 화이자의 팍스로비드는 병용 금기로 지정된 의약품의 개수가 20개가 넘는다고 지적하고 있다.

코로나19 경구치료제 'S-217622'(조코바)는 승인 시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환자군에게 폭넓게 사용할 수 있어 유리한 상황이다.

조코바는 화이자 팍스로비드 가격의 절반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복용량도 팍스로비드와 머크의 라게브리오에 비해 복용량이 5~6배 낮아 복용성도 우수하다.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승인 품목은 대웅제약, 동화약품, 이뮨메드, 녹십자웰빙,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신풍제약, 진원생명과학, 아미코젠파마, 제넨셀, 샤페론, 현대바이오사이언스, 비엘, 에이피알지 등이 있다. 

현대바이오는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인 ‘CP-COV03’ 임상 2상을 이달 내 완료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긴급사용승인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하는 치료제 ‘피라맥스정’ 개발을 위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영국·폴란드·콜롬비아·아르헨티나·칠레 등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오전 10시 32분 기준 한국거래소에서 일동제약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7.41% 오른 3만9850원, 일동홀딩스는 전거래일 대비 7.15% 오른 3만5150원으로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