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주식시장에서 넷마블 공매도가 하룻만에 30만건 이상 증가한 가운데 거래대금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격도 과열 종목으로 모아데이타, 부산주공, 핸즈코퍼레이션, STX, 잉크테크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핀포인트뉴스 주지영 기자] 이격도 과열 종목으로 모아데이타, 부산주공, 핸즈코퍼레이션, STX, 잉크테크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16일 모아데이타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29.93% 오른 2670원, 부산주공은 전거래일 대비 29.91% 오른 821원, 핸즈코퍼레이션은 전거래일 대비 29.89% 상승한 4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또 STX는 전거래일 대비 29.84% 상승한 6700원, 잉크테크는 전거래일 대비 22.76% 상승한 685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밖에 피씨엘, KH 건설, 평화홀딩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 동아화성, 미래산업, 우리로, SJM, 태평양물산, 씨에스베어링, 다우데이타, 영풍, 에스코넥, 케이피에스, 하나머티리얼즈, 일동홀딩스, 신풍제약우, 세방, 애경산업, 에이프릴바이오, 경동인베스트, 뉴프렉스, 아스타, 스코넥 등이 상승했다. 

하지만 KH 전자, 신풍제약, 대창솔루션, 대성창투, 원익큐브, 한국선재, 베셀, 미래나노텍, STX중공업, 대한유화, 인디에프, 태림포장, F&F홀딩스, 인바이오젠, 크리스탈신소재 등은 하락했다. 

모아데이타는 데이터 이중화 법안 통과 기대감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정보통신방송법안심사소위(제2소위)를 열고 카카오 먹통 방지법으로 불리는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이 처리됐다. 

모아데이타는 AI 기반의 ICT 시스템 이상탐지 및 예측용 장비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부산주공은 지난 15일 3분기 매출액이 508억원을 달성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상승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1억4400만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부산주공은 자동차부품 제조 및 가공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됐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완성부품의 매출 비중을 높이기 위해 가공설비 확충 및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핸즈코퍼레이션은 이날 기아차와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금액은 1697억32만원으로 이는 최근 매출액 대비 30.18%에 해당하는 규모다. 계약기간은 2025년 11월 1일부터 2031년 11월 1일까지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핸즈코퍼레이션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을 전문으로 생산한다.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STX는 태백시와 함께 첨단 산업용 핵심 원료 생산 프로젝트 추진 소식에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 14일 STX는 강원 태백시와 '희소 금속 등 핵심 원료 가공 산업단지 조성' 관련 내용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TX는 첨단 기술 제품에 사용되는 희소 금속 생산 산업을 태백에 유치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로 꼽히는 리튬, 니켈 등 4차 산업혁명 필수 희귀 금속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STX는 "태백시와 협업으로 미래 핵심 광물 자원을 원활히 확보, 자원 공급망 구축의 전초기지를 다지겠다"고 설명했다.

잉크테크의 주가 상승을 이끄는 정확한 배경은 파악된 바 없다. 잉크테크는 프린터용 소모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재 핵심 나노기술을 기반으로 잉크생산, 이미지프린팅사업과 투명전자잉크를 기반으로 하는 인쇄전자사업, 프린팅시스템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한편 이격도 과열 종목은 당일 주가(현재가)를 이동평균값(20일)으로 나눈 비율이 120%이상 일 경우의 종목을 뜻한다.  

이격도는 주가와 이동평균선 간의 괴리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로 당일의 주가를 이동평균치로 나눈 백분율이다.

이격도가 100%면 주가와 이동평균선은 일치하고 있는 것이며, 100% 이상이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100% 이하면 아래에 위치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최근 상승했음을 뜻한다.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변곡점이 나타나거나 기준값을 돌파하면 매수·매도의 시점에 도달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즉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로 크게 멀어지는 것은 이격도가 높아지는 것이므로 이때는 주식의 매도시점이고, 반대로 아래로 크게 떨어져 이격도가 낮아지는 것은 매입시기로 풀이된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