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주식시장에서 철강 주요종목들이 전거래일 대비 0.95% 하락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16일주식시장에서 철강 주요종목들이 전거래일 대비 0.95% 하락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핀포인트뉴스 홍미경 기자] 철강 주요종목들이 전거래일 대비 0.95% 하락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텐배거퀀트의 기술지표에 따르면 철강 주요종목인 POSCO홀딩스의 기술력점수(TSS)는 4,566.7점, 기술투자지수는 42.7, 기업가치추정은 저평가로 나타났다. 

또 현대제철의 기술력점수(TSS)는 2,668.3점, 기술투자지수는 17.3, 기업가치추정은 저평가, 포스코스틸리온의 기술력점수(TSS)는 44.8점 기술투자지수는 46.9, 기업가치추정은 저평가로 나타났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동국제강은 상승했다. 동국제강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150원 오른 1만5150원에 거래를 마쳤다. 동국제강의 주가 상승률은 1.00% 다.

철강 주요종목 기술지표
철강 주요종목 기술지표

반면 현대제철은 하락했다. 현대제철의 주가는 전거래일 대비 150원 내린 3만4000원에 거래됐다. 현대제철의 주가 하락률은 0.43% 다.

이외에 대한제강과 한국철강은 상승했으며 고려제강, 포스코스틸리온, KG스틸, POSCO홀딩스, 세아제강, 세아베스틸지주 등은 하락했다.

5대 기술지표(기술투자지수, 기술력 점수, 퀀트기술등급, 보유 특허수, 기업가치추정)는 특허가치평가기업 위즈도메인의 빅데이터 기반 AI특허분석엔진을 통해 분석한 기술지표로 기업의 기술력을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지표이다.

기술투자지수는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술력점수로 나눈 값으로 기술투자지수가 낮을수록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보다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 즉 투자매력도가 더 높다는 것이다. 종목이 소속된 섹터의 평균 기술투자지수와 비교하였을 때 더욱 의미가 있다.

기술력 점수(TSS)는 기업이 보유한 전체 특허를 점수화한 것으로 수치가 클수록 기술경쟁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퀀트기술등급은 동종 기술분야에서 상대적인 기술경쟁력의 비교하여 순위 비율에 따라 등급으로 표시하며 기준은 하단의 표와 같다.

[표] 퀀트기술 순위등급표
[표] 퀀트기술 순위등급표

보유특허수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특허의 수, 기업가치추정은 동종분야 기업들의 평균적인 기술력대비 주가에 비교하여 종목의 현재 기술력대비 주가의 상태를 나타낸다.

유니콘랜치 텐배거퀀트는 특허를 1개 이상 보유하고 있어 위즈도메인의 기술가치평가가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5대기술지표를 산출하고, 기술력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기술가치주에 투자하는 기술가치투자 전략을 제공한다. 또한 기업의 보유 특허를 바탕으로 기술섹터와 테마를 분류 하였다. 이 가운데 철강 주요종목 3개를 선정하여 기술력을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