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지난달 ‘5G 특화망 기반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제7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지난달 ‘5G 특화망 기반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제7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핀포인트뉴스 성지온 기자]  빠르고, 지연은 적으며, 보안까지 강력한 ‘5G 특화망’ 사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종과 무관하게 많은 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초고속 네트워크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다.

‘5G 특화망’은 공장, 건물 등 특정 지역에만 사용 가능한 5G망으로서, 해당 지역에서 도입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특화된 맞춤형 네트워크다.

기존에는 기업용 5G망을 이용하려면 통신 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의 5G망을 빌려야 했다. 그러다 보니 설치 및 해체 때마다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했고 보안도 같은 망을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안전성에 의문이 있었다. 하지만 향후 ‘5G 특화망’이 구축될 경우 기업이 직접 주파수를 할당받아 기지국을 구축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이 해소된다.

현 인류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비대면 확산, 재난 일상화, 글로벌 가치 사슬 변화 등 ‘뉴노멀(새로운 표준)’을 빠르게 체득 중이다. 기업 역시 사회 변화에 맞춰 경영 전략을 ‘디지털 전환’에 초점을 맞추는 모양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플랫폼 중심의 소통, 팀이 아닌 전사적 디지털 비즈니스 기술 수용 등이 필요하다는 데 이견을 둘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5G 특화망은 디지털 전환 관련 필수 인프라로 꼽힌다.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리서치는 세계 5G 특화망 시장 규모가 지난해 13억 7560만달러(약1조8,800억원)에서 2028년 142억8496달러(약 19조4,000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독일, 일본 등은 이미 3년 전부터 5G 특화망 산업을 적극 육성 중이다. 독일 항공사 루프트한자의 경우 증강현실(AR)로 비행기 설계도를 내려받고 사전 점검하는 데 5G 특화망을 사용하고 있다. 도쿄도립대는 캠퍼스의 드론, 로봇, 자율주행차량 연구시설에 이를 구축했다.

5G 특화망 사업을 하려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심사를 거쳐 ‘5G 특화망 기간통신사업자’로 등록해야 한다. 기존 통신 3사는 해당 사업을 할 수 없다.

현재 기간통신사업자 허가를 받은 기업은 네이버클라우드, LG CNS, SK네트웍스서비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CJ올리브네트웍스다. 이들은 5G 특화망을 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등 최신 기술과 결합해 사옥과 공장 등에 적용 중이다.

삼성SDS도 관련 사업 진출을 준비 중이며 일각에선 삼성전자의 직접 진출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에너지, 안전, 수자원관리, 의료, 의료교육 등 5개 분야에서 공공 및 민간 기관과 협력해 이음(정부가 정한 사업명) 5G 전용 솔루션만 제공 중이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이음 5G 전용 장비의 성능을 검증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이음 5G 전용 장비의 성능을 검증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지난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5G 특화망 해외 구축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에 의하면 5G의 기술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eMBB(초고속), URLLC(저지연), 그리고 mMTC(초연결). 우선, 최대 전송속도가 20Gbps인 5G는 다운링크·업링크 측면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여 넓은 대역폭을 요구하는 기능들이 혜택을 볼 수 있다. 정밀 농업, 품질관리, 로보틱스를 위한 생산라인 이미지, 드론 기반 조사 등이 대표적이다.

5G는 전송지연 시간이 4G 대비 10분의 1이다. 업무 수행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기능 수행에 적합하다. 신뢰성과 초저지연을 제공함에 따라 제조, 차량, 드론, 에너지, 스마트시티 등에서 실시간 제어 지원이 가능하다.

또 최대 기기 연결 수가 106/㎢인 만큼 다량의 IoT(사물인터넷) 장치 및 서비스의 접속 수요도 감당할 수 있다. 장비 고장, 파이프라인 누수 등 예외적 사건을 알리는데도 용이하다는 평이다.

한편, 정부는 5G망 구축‧운용 경험이 없는 사업자들이 기술적 및 경제적 측면, 기타 행정절차‧인력‧보안‧데이터관리 등에서 자문해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컨설팅 및 네트워킹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지난달 제7차 디지털 국정과제 현장 간담회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5G 융합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올해 ‘5G 특화망 얼라이언스’를 출범할 계획이며, 정부가 5G 관련 생태계의 가교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5G 특화망과 융합서비스 확산을 위해서는 분야·기업간 새로운 결합이 무수히 일어나 창조적 파괴가 꽃피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정부는 그 간 다양한 ICT 기업들이 혁신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참여기업을 개방·확대했으며, 기업들이 경쟁과 협력을 통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