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주식시장에서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들이 전거래일 대비 1.57% 상승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서 고평가를 받은 종목이 등장했다.
31일 주식시장에서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들이 전거래일 대비 1.57% 상승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서 고평가를 받은 종목이 등장했다.

[핀포인트뉴스 홍미경 기자]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들이 전거래일 대비 1.57% 상승으로 장을 마감한 가운데 기업의 가치를 추정할 수 있는 기술력 지수에서 고평가를 받은 종목이 등장했다.

31일 텐배거퀀트의 기술지표에 따르면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인 파워로직스의 기술력점수(TSS)는 27.4점 기술투자지수는 87.8, 기업가치추정은 적정으로 나타났다. 

또 코스모화학의 기술력점수(TSS)는 4.1점 기술투자지수는 2,106.7, 기업가치추정은 고평가, 금양의 기술력점수(TSS)는 3.2점 기술투자지수는 2,053.9, 기업가치추정은 고평가로 나타났다.

이날 주식시장에서 금양, 에코프로, 켐트로스, 후성은 상승했다.

금양과 에코프로는 전거래일 대비 각각 150원, 6400원 오른 1만2050원에 거래를 마쳤다. 금양과 에코프로의 주가 상승률은 각각 1.26%, 5.90% 다.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기술지표
2차전지(소재·부품) 관련주 기술지표

켐트로스와 후성은 전거래일 대비 450원, 50원 오른 1만1900원과 1만6200원에 거래됐다. 켐트로스와 후성의 주가 상승률은 각각 3.93%, 0.31% 다.

이외에 파워로직스 , 고려아연, 엔켐, 코스모화학, 엠케이전자, 이엔플러스, 이녹스, LG화학, SK아이이테크놀로지, 영화테크, 한솔케미칼, PI첨단소재, SKC, 에이에프더블류, 한농화성, 에스코넥, 삼진엘앤디, 천보, 유에스티, 테이팩스, 신흥에스이씨, 대한유화, 일진머티리얼즈, 율촌화학, 솔루스첨단소재, 신성델타테크, 상신이디피, 엘앤에프, TCC스틸, 동국알앤에스, 황금에스티, 알루코,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POSCO홀딩스, KG케미칼, 코스모신소재, 솔브레인, 서원인텍, 동화기업, 에코프로비엠 등은 상승했다.

하지만  DI동일, 나라엠앤디, 상아프론테크, 아이티엠반도체, 이아이디, 동원시스템즈, 이엔드디, 삼아알미늄, 쎄노텍 등은 하락했다.

5대 기술지표(기술투자지수, 기술력 점수, 퀀트기술등급, 보유 특허수, 기업가치추정)는 특허가치평가기업 위즈도메인의 빅데이터 기반 AI특허분석엔진을 통해 분석한 기술지표로 기업의 기술력을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지표다.

기술투자지수는 기업의 시가총액을 기술력점수로 나눈 값으로 기술투자지수가 낮을수록 기업이 보유한 기술력보다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다는 의미, 즉 투자매력도가 더 높다는 것이다. 종목이 소속된 섹터의 평균 기술투자지수와 비교하였을 때 더욱 의미가 있다.

기술력 점수(TSS)는 기업이 보유한 전체 특허를 점수화한 것으로 수치가 클수록 기술경쟁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퀀트기술등급은 동종 기술분야에서 상대적인 기술경쟁력의 비교하여 순위 비율에 따라 등급으로 표시하며 기준은 하단의 표와 같다.

[표] 퀀트기술 순위등급표
[표] 퀀트기술 순위등급표

보유특허수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특허의 수, 기업가치추정은 동종분야 기업들의 평균적인 기술력대비 주가에 비교하여 종목의 현재 기술력대비 주가의 상태를 나타낸다.

유니콘랜치 텐배거퀀트는 특허를 1개 이상 보유하고 있어 위즈도메인의 기술가치평가가 가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5대기술지표를 산출하고, 기술력 대비 저평가 되어 있는 기술가치주에 투자하는 기술가치투자 전략을 제공한다. 또 기업의 보유 특허를 바탕으로 기술섹터와 테마를 분류했다. 이 가운데 2차전지(소재/부품) 테마 소속 종목 3개를 선정하여 기술력을 분석했다.

저작권자 © 핀포인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